동양생명이 지난 1분기에 연결재무제표 기준 81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2015년 1분기 789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 분기 최대실적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 1분기 815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매출액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2.8% 증가한 2조2,644억원으로 분기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안방보험으로의 대주주 변경 이후 양적•질적 동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총자산은 전년동기 대비 14.5% 증가한 24조1854억원을 기록했다. 보험사의 건전성지표를 나타내는 RBC비율은 지난해 12월 239.2%에서 245.2%로 6%p 상승하는 등 안정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며, 자산운용수익률도 4.33%로 0.06%p 개선됐다.
전체 월납초회보험료는 전년동기대비 39.4% 늘었고, 특히 종신•CI•정기보험 등 보장성상품의 판매가 21.4% 증가하며 수익성을 끌어올렸다. 또한, 방카슈랑스 채널에서 보장성상품의 월납초회보험료가 302.8%나 확대되는 등 보장성상품 판매가 안정적으로 정착되는 모습이다. 이로써 동양생명은 수입보험료 기준 2015년 업계 9위에서 올해 1분기 5위로 올라섰다.
특히 올 들어 눈에 띄는 점은 저축성 보험 판매가 확대되면서 수입보험료가 크게 증가했다는 것. 1분기 수입보험료는 2조 33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0% 성장했다. 특히 일시납 저축성보험이 약 1조원 가까이 판매되면서 성장을 이끌었다.
저축성보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신규고객도 증가하고 있다. 총 보험계약건수는 지난해 12월 3,562,194건에서 올해 3월 3,659,798건으로 97,604건(2.7%), 계약자도 2,139,428명에서 2,203,703명으로 64,275명(3%) 늘었다.
방카슈랑스 채널에서는 저축성보험 판매가 확대되고 브랜드 인지도가 개선되면서 보장성상품 판매도 늘어나는 동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올 1분기 저축성상품은 연납화보험료(APE) 기준 2,44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00.2% 늘었으며, 보장성상품은 1,11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2.1% 증가했다.
동양생명은 저축성 보험을 판매하면서 고이율 전략을 구사하는 한편, 내부적으론 자산운용수익률과 리스크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일시납 저축성보험 판매 지속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현재 판매 수입은 해외유가증권을 포함해 3%대 수익률의 우량•안전자산에 매칭해 리스크를 헷징하고 있는 상황이다.
동양생명은 그동안 수익성 중심의 경영을 펼쳐 왔으며, 신규사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효율적인 경영전략으로 17년 연속 흑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ROE(자기자본 이익률)는 8.2%, ROA(총자산이익률)는 0.7%로 견조한 지표를 나타내고 있다.
이와 함께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매년 배당성향을 늘려 지난해에는 41.9%(별도기준)를 기록했고, 배당수익률도 5.2%에 달했다.
회사 관계자는 "양적 및 질적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안방보험의 경영전략을 접목해 ‘성장’과 ‘수익’의 두 마리 토끼를 노리고 있다"며, "앞으로도 성장성과 수익성에 균형을 맞춰 안정적인 성장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양생명은 안방보험그룹의 세계화 전략과 기업문화를 융합해 상위 보험사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지구촌 10대 금융그룹을 지향하는 안방보험그룹의 세계화 전략에 맞춰 글로벌 기업이 될 수 있도록 토대를 적극 다져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종철 기자 / kimjc@mk.co.kr
매출액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2.8% 증가한 2조2,644억원으로 분기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안방보험으로의 대주주 변경 이후 양적•질적 동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총자산은 전년동기 대비 14.5% 증가한 24조1854억원을 기록했다. 보험사의 건전성지표를 나타내는 RBC비율은 지난해 12월 239.2%에서 245.2%로 6%p 상승하는 등 안정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며, 자산운용수익률도 4.33%로 0.06%p 개선됐다.
전체 월납초회보험료는 전년동기대비 39.4% 늘었고, 특히 종신•CI•정기보험 등 보장성상품의 판매가 21.4% 증가하며 수익성을 끌어올렸다. 또한, 방카슈랑스 채널에서 보장성상품의 월납초회보험료가 302.8%나 확대되는 등 보장성상품 판매가 안정적으로 정착되는 모습이다. 이로써 동양생명은 수입보험료 기준 2015년 업계 9위에서 올해 1분기 5위로 올라섰다.
특히 올 들어 눈에 띄는 점은 저축성 보험 판매가 확대되면서 수입보험료가 크게 증가했다는 것. 1분기 수입보험료는 2조 33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0% 성장했다. 특히 일시납 저축성보험이 약 1조원 가까이 판매되면서 성장을 이끌었다.
저축성보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신규고객도 증가하고 있다. 총 보험계약건수는 지난해 12월 3,562,194건에서 올해 3월 3,659,798건으로 97,604건(2.7%), 계약자도 2,139,428명에서 2,203,703명으로 64,275명(3%) 늘었다.
방카슈랑스 채널에서는 저축성보험 판매가 확대되고 브랜드 인지도가 개선되면서 보장성상품 판매도 늘어나는 동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올 1분기 저축성상품은 연납화보험료(APE) 기준 2,44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00.2% 늘었으며, 보장성상품은 1,11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2.1% 증가했다.
동양생명은 저축성 보험을 판매하면서 고이율 전략을 구사하는 한편, 내부적으론 자산운용수익률과 리스크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일시납 저축성보험 판매 지속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현재 판매 수입은 해외유가증권을 포함해 3%대 수익률의 우량•안전자산에 매칭해 리스크를 헷징하고 있는 상황이다.
동양생명은 그동안 수익성 중심의 경영을 펼쳐 왔으며, 신규사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효율적인 경영전략으로 17년 연속 흑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ROE(자기자본 이익률)는 8.2%, ROA(총자산이익률)는 0.7%로 견조한 지표를 나타내고 있다.
이와 함께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매년 배당성향을 늘려 지난해에는 41.9%(별도기준)를 기록했고, 배당수익률도 5.2%에 달했다.
회사 관계자는 "양적 및 질적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안방보험의 경영전략을 접목해 ‘성장’과 ‘수익’의 두 마리 토끼를 노리고 있다"며, "앞으로도 성장성과 수익성에 균형을 맞춰 안정적인 성장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양생명은 안방보험그룹의 세계화 전략과 기업문화를 융합해 상위 보험사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지구촌 10대 금융그룹을 지향하는 안방보험그룹의 세계화 전략에 맞춰 글로벌 기업이 될 수 있도록 토대를 적극 다져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종철 기자 / kimjc@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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