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업체들끼리 정상다툼을 벌이고 있는 초고해상도(UHD) TV 패널 시장에서 LG디스플레이가 다시 1위에 복귀했다.
2위인 삼성디스플레이의 점유율을 합하면 ‘메인드 인 코리아’가 무려 전체의 6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작년 4분기 UHD 해상도 TV용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시장 규모는 1125만8000대로 전분기(1152만9000대) 대비 2.4% 감소했다.
UHD TV 패널은 지난해 3분기에 첫 분기 1000만개를 돌파했다.
4분기 패널 출하량을 업체별로 보면 LG디스플레이는 전분기 대비 10.5% 증가한 398만8000대를 출하하면서 35%의 시장 점유율로 글로벌 1위에 올랐다.
지난해 1∼3분기 연속 1위였던 삼성디스플레이는 4분기 279만대를 출하해 25%의 점유율로 2위를 차지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UHD TV 패널 출하량은 1분기 166만대, 2분기 330만대, 3분기 368만대 등으로 증가하다가 4분기에는 24% 감소했다.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의 점유율 합계는 60%로 글로벌 UHD TV 10대 중 6대는 한국산 패널을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전체 TV 패널 시장에서는 중국과 대만의 추격세가 무섭지만 프리미엄급인 UHD TV 패널 시장에서는 아직 한국업체의 경쟁력이 독보적이다.
대만의 이노룩스와 AUO가 4분기 144만5000대와 120만대를 출하해 3위와 4위를 차지했고 중국의 차이나스타(80만9000대), BOE(63만5000대), 일본 샤프(38만4000대) 등이 뒤를 이었다.
LG디스플레이는 43인치와 49인치 등 주력 제품에서부터 84인치 초대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UHD TV용 패널로 고객 수요에 대응한 점이 점유율 확대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했다.
LG디스플레이는 UHD 패널 시장 실적개선에 힘입어 지난해 글로벌 TV용 LCD 패널 시장에서도 20.4%의 점유율로 1위에 올랐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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