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 업체 간 선두다툼이 갈수록 격화하고 있다.
28일 자동차산업연구소와 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1∼3월) 도요타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2.5% 감소한 252만대를 팔아 249만대를 판매한 폭스바겐을 불과 3만대 앞서며 1위를 유지했다.
지난해 처음으로 1000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3년 연속 연간 판매량 1위를 차지했던 도요타는 지난해에도 폭스바겐을 9만대 차이로 앞선 바 있다.
미국의 제네럴모터스(GM)는 올해 1분기 242만대의 판매량을 올리며 3위를 기록했지만, 2위와 격차는 7만대에 지나지 않았다.
반면 현대·기아차는 올해 1분기에 현대차 118만대, 기아차 75만대 등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감소한 총 193만대를 판매해 선두권에서는 뒤처진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이들 빅3의 선두 경쟁이 가열되는 가운데 도요타의 1위 수성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과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업체 간 경쟁이 가열되면서 각 업체들은 신규 모델 출시와 비용절감, 고마진 모델 판매와 같은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현대·기아차도 판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판매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글로벌 판매 목표를 현대차 505만대, 기아차 315만대 등 총 820만대로 잡은 상태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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