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마켓은 6일 "올해 1~9월 '글로벌샵'의 한국어 교육 관련 상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다"고 밝혔다.
판매국 수는 지난해 57개국에서 올해 76개국으로 늘었다. 지마켓 관계자는 드라마와 K-POP 등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다양한 국가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중국에서는 올해 들어(1월~9월)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9배 이상(871%) 급증했다. 젊은층 사이에서 한국어 열풍이 뜨겁다는 미얀마에서도 한국어 상품 판매가 6배(500%)나 늘었다. 스리랑카에서는 4배 이상(357%) 증가했으며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은 각각 275%, 200% 늘었다. 홍콩에서의 판매는 125% 늘었다.
유럽권에서는 네덜란드와 우크라이나에서는 판매가 각각 6배(500%), 3배 이상(254%) 증가했으며, 오세아니아권인 호주에서는 판매가 3배 이상(258%) 늘었다.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나이지리아와 탄자니아에서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한글 교육 상품 판매가 각각 3배(200%) 씩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2배(100%) 늘었다.
지마켓 글로벌샵 관계자는 "이번 자료를 분석하면서 한류 열풍이 전 세계적으로 대단하다는 걸 실감했다"며 "한국어 교육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유럽, 아프리카 등에서도 한국어 교육 상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지마켓은 한글날을 기념해 '세상을 한글로 물들이다' 프로모션을 열고 이름이나 문구를 원하는 글자체로 새길 수 있는 '한글수제도장'(1만5900원)과 '한글사랑 텀블러'(7900원) 등 다양한 한글 소품을 선보인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페이스북에 예그리나, 가온길 등 순우리말을 공유한 선착순 100명에게는 매일 지캐시 2000원을 증정한다.
[매경닷컴 정인혜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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