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대란 이후 주춤했던 카드사들의 회원 모집 경쟁이 다시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카드사들의 두번째 '카드대전'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김수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해 LG와 삼성, 현대카드 등 전업계 카드사들은 회원 모집을 위해 2천400억원의 마케팅 비용을 썼습니다. 2005년 천660억원에 비해 45%나 늘었습니다.
지난해 추가 확보한 회원은 533만명.
한명을 모집하는 데 평균 4만5천원을 쓴 셈입니다.
영화와 패밀리 레스토랑 할인 등 카드사들은 경쟁적으로 할인 혜택과 부가서비스를 늘렸습니다.
카드사들의 회원 모집 경쟁은 올해도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 윤경원 / 서울시 군자동 - "카드 여기저기 만들어달라고 많이 오죠. 은행이나, 사무실에 있어도 많이 오잖아요. 최근에는 한달에 2~3번 정도는 오는 것 같아요."
최근에는 은행권 카드사들이 경쟁에 가세하면서 '제2차 카드대전'을 방불케 합니다.
하나은행이 할인 혜택을 크게 늘린 '마이웨이' 카드를 내놨고, 우리은행 등 은행들도 카드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문제는 카드 시장이 포화상태여서 회원을 늘리기 위해서는 다른 카드사 회원을 뺏어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경쟁이 과열될 조짐을 보이자 금융감독당국이 나섰습니다.
인터뷰 : 송현 / 금융감독원 여전감독실 팀장 - "감독당국에서는 카드사들의 지나친 마케팅 비용으로 카드사 수지가 악화되고 과거와 같은 카드사태 재발을 막기 위해 매달 마케팅 실태를 모니터하고 있습니다."
카드사들의 출혈 경쟁으로 인한 마케팅 비용은 결국 카드 이용자와 가맹점의 부담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mbn뉴스 김수형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사들의 두번째 '카드대전'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김수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해 LG와 삼성, 현대카드 등 전업계 카드사들은 회원 모집을 위해 2천400억원의 마케팅 비용을 썼습니다. 2005년 천660억원에 비해 45%나 늘었습니다.
지난해 추가 확보한 회원은 533만명.
한명을 모집하는 데 평균 4만5천원을 쓴 셈입니다.
영화와 패밀리 레스토랑 할인 등 카드사들은 경쟁적으로 할인 혜택과 부가서비스를 늘렸습니다.
카드사들의 회원 모집 경쟁은 올해도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 윤경원 / 서울시 군자동 - "카드 여기저기 만들어달라고 많이 오죠. 은행이나, 사무실에 있어도 많이 오잖아요. 최근에는 한달에 2~3번 정도는 오는 것 같아요."
최근에는 은행권 카드사들이 경쟁에 가세하면서 '제2차 카드대전'을 방불케 합니다.
하나은행이 할인 혜택을 크게 늘린 '마이웨이' 카드를 내놨고, 우리은행 등 은행들도 카드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문제는 카드 시장이 포화상태여서 회원을 늘리기 위해서는 다른 카드사 회원을 뺏어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경쟁이 과열될 조짐을 보이자 금융감독당국이 나섰습니다.
인터뷰 : 송현 / 금융감독원 여전감독실 팀장 - "감독당국에서는 카드사들의 지나친 마케팅 비용으로 카드사 수지가 악화되고 과거와 같은 카드사태 재발을 막기 위해 매달 마케팅 실태를 모니터하고 있습니다."
카드사들의 출혈 경쟁으로 인한 마케팅 비용은 결국 카드 이용자와 가맹점의 부담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mbn뉴스 김수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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