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내일 아침 첫차부터 전국의 모든 버스가 멈춰 섭니다.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법안이 국회 본회의로 넘어가면서 버스업계가 강경 대응에 나선 건데요.
사상 초유의 교통대란이 우려됩니다.
안보람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인정하는 내용의 법률 개정안이 국회 법사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버스업계는 크게 반발하며 초강수를 뒀습니다.
▶ 인터뷰 : 황병태 / 전국버스연합회 부장
- "법사위에서 법안을 통과시켰기 때문에 예정대로 내일 첫차부터 전면 운행중단 단행합니다."
택시도 대중교통으로 인정되면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근거가 생기는데 예산은 한정돼 있습니다.
버스업계는 홀로 누리던 정부 지원이 줄어 경영난이 심화할 수밖에 없다며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 스탠딩 : 안보람 / 기자
- "이에 따라 정부는 전세버스를 투입하고, 지하철 운행을 늘리는 등 긴급 교통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광역 버스 등 7,530대가 운행을 중단하는 서울의 경우 600여 대의 전세버스를 투입하고, 지하철 운행횟수를 82차례 늘릴 예정입니다.
▶ 인터뷰 : 윤학배 / 국토해양부 종합교통정책관
- "지하철, 철도, 전세버스, 택시 등 모든 교통수단을 총동원해서 국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멈춰버린 4만 5천대의 버스를 대체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
▶ 인터뷰 : 노지원 / 서울 압구정동
- "학교도 가야 하는데 버스 파업해 버리면 지하철밖에 운행이 안 될 텐데 학교 가기도 많이 어렵고 해서 안 했으면 좋겠어요."
더욱이 법안이 국회 본회의로 넘어간 상황에서 뚜렷한 해결책마저 없어 시민들의 불편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습니다.
MBN뉴스 안보람입니다.
내일 아침 첫차부터 전국의 모든 버스가 멈춰 섭니다.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법안이 국회 본회의로 넘어가면서 버스업계가 강경 대응에 나선 건데요.
사상 초유의 교통대란이 우려됩니다.
안보람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인정하는 내용의 법률 개정안이 국회 법사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버스업계는 크게 반발하며 초강수를 뒀습니다.
▶ 인터뷰 : 황병태 / 전국버스연합회 부장
- "법사위에서 법안을 통과시켰기 때문에 예정대로 내일 첫차부터 전면 운행중단 단행합니다."
택시도 대중교통으로 인정되면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근거가 생기는데 예산은 한정돼 있습니다.
버스업계는 홀로 누리던 정부 지원이 줄어 경영난이 심화할 수밖에 없다며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 스탠딩 : 안보람 / 기자
- "이에 따라 정부는 전세버스를 투입하고, 지하철 운행을 늘리는 등 긴급 교통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광역 버스 등 7,530대가 운행을 중단하는 서울의 경우 600여 대의 전세버스를 투입하고, 지하철 운행횟수를 82차례 늘릴 예정입니다.
▶ 인터뷰 : 윤학배 / 국토해양부 종합교통정책관
- "지하철, 철도, 전세버스, 택시 등 모든 교통수단을 총동원해서 국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멈춰버린 4만 5천대의 버스를 대체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
▶ 인터뷰 : 노지원 / 서울 압구정동
- "학교도 가야 하는데 버스 파업해 버리면 지하철밖에 운행이 안 될 텐데 학교 가기도 많이 어렵고 해서 안 했으면 좋겠어요."
더욱이 법안이 국회 본회의로 넘어간 상황에서 뚜렷한 해결책마저 없어 시민들의 불편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습니다.
MBN뉴스 안보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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