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정유업계가 등유 값을 내렸지만, 반응은 싸늘합니다.
기름 값을 둘러싼 정부와 정유업계의 줄다리기는 소득 없이 답답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윤영탁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지난주 국내 정유사들은 서민들의 고통을 나누겠다며 약속이나 한 듯 일제히 등유 값을 내렸습니다.
리터당 50~60원씩, 기한도 4월까지로 같습니다.
이로써 4개월 넘게 쉼 없이 오르던 등유 값은 숨 고르기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강추위가 사실상 끝나고 나서 그것도 판매 비중이 휘발유의 19%에 불과한 등유만을 대상으로 한 가격 인하.
값을 내리고도 정유사들은 "생색내기"라는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습니다.
정유업계도 할 말은 많습니다.
싸게 많이 팔아 이윤을 남기는 '박리다매' 산업이라 유가의 절반을 차지하는 유류세를 손보지 않는 한 더는 가격을 내릴 여력이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내놓은 대안이 카드 결제 수수료를 낮추는 것.
▶ 인터뷰 : 오강현 / 대한석유협회장
- "(주유소) 마진이 약 5%로 알고 있습니다. 그중에 카드수수료가 1.5%라는 것은 매우 큰 비중입니다."
카드 업계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주유소 카드 수수료율은 이미 업계 최저 수준이고, 다른 업계와의 형평성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묘한 기름 값'을 파헤치겠다며 시작한 정부의 조사도 공염불로 끝날 가능성이 큽니다.
기름 값을 결정하는 요인이 워낙 많은데다가 영업비밀에 해당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라 정유사들이 정보 공개를 꺼리기 때문입니다.
올겨울 내내 이어지는 기름 값 논란.
정부와 업계가 옥신각신하는 사이 국제유가는 배럴당 100달러를 향해 치솟고 있습니다.
MBN뉴스 윤영탁입니다. [ kaiser@mbn.co.kr ]
정유업계가 등유 값을 내렸지만, 반응은 싸늘합니다.
기름 값을 둘러싼 정부와 정유업계의 줄다리기는 소득 없이 답답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윤영탁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지난주 국내 정유사들은 서민들의 고통을 나누겠다며 약속이나 한 듯 일제히 등유 값을 내렸습니다.
리터당 50~60원씩, 기한도 4월까지로 같습니다.
이로써 4개월 넘게 쉼 없이 오르던 등유 값은 숨 고르기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강추위가 사실상 끝나고 나서 그것도 판매 비중이 휘발유의 19%에 불과한 등유만을 대상으로 한 가격 인하.
값을 내리고도 정유사들은 "생색내기"라는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습니다.
정유업계도 할 말은 많습니다.
싸게 많이 팔아 이윤을 남기는 '박리다매' 산업이라 유가의 절반을 차지하는 유류세를 손보지 않는 한 더는 가격을 내릴 여력이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내놓은 대안이 카드 결제 수수료를 낮추는 것.
▶ 인터뷰 : 오강현 / 대한석유협회장
- "(주유소) 마진이 약 5%로 알고 있습니다. 그중에 카드수수료가 1.5%라는 것은 매우 큰 비중입니다."
카드 업계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주유소 카드 수수료율은 이미 업계 최저 수준이고, 다른 업계와의 형평성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묘한 기름 값'을 파헤치겠다며 시작한 정부의 조사도 공염불로 끝날 가능성이 큽니다.
기름 값을 결정하는 요인이 워낙 많은데다가 영업비밀에 해당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라 정유사들이 정보 공개를 꺼리기 때문입니다.
올겨울 내내 이어지는 기름 값 논란.
정부와 업계가 옥신각신하는 사이 국제유가는 배럴당 100달러를 향해 치솟고 있습니다.
MBN뉴스 윤영탁입니다. [ kaiser@mbn.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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