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만 보면 시간이 가는 줄 모르겠다는 분들은 주목해보자. 1+1이라는 말에 고개를 돌리고, 특급세일에 자주 현혹된다면? 지난 14일 방송된 <알토란>에서는 유통전문가와 쇼호스트들만 안다는 홈쇼핑 판매법 뒷 이야기를 전해 눈길을 끌었다.
‘커피 한잔’이란 말을 주의해라
“새로 나온 헤어드라이어가 4만원! 요즘 커피 값이 한 잔에 4000원 정도 하죠? 여성분들이 3일만 커피를 마시지 않아도 이 물건 살 수 있습니다.” 이렇듯 커피 한잔 가격을 빗대어 이야기하면 물건을 상대적으로 쉽게 구매해야 할 수 있는 느낌이 든다. 커피 한잔이란 말을 주의할 것.
‘마지막’이란 말을 주의해라
마지막이라는 말을 들으면 다시는 이 상품을 살 수 없을 것 같아서 수화기를 들게 되지만, 마지막이라는 말의 앞에 단어를 잘 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여성들이 많이 쓰는 달팽이 크림+로션+스킨, ‘이 구성이 마지막’이라는 말은 각각의 상품 또는 다른 구성으로는 판매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이 상품은 마지막’이라는 뜻은 개별상품을 마지막으로 판매한다는 말임을 명심해야 한다.
‘여자들은 다 알잖아요’라는 말을 주의해라
쇼 호스트들은 ‘여자들은 다 안다’ ‘남자들은 다 안다’는 말로 홍보한다. 각 집에 하나쯤 있는 것처럼 설명하기 때문에 비싸고 필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충동구매를 하게 한다.
홈쇼핑 쇼 호스트 말 어디까지 믿어야 될까?
‘반품이나 취소가 쉽다’는 말은 믿어라
이것은 쇼 호스트도 확신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말이다. 그리고 다른 상품보다 실제로 반품이나 취소가 쉬운 상품인 경우도 있다.
‘OO에서 증명됐다’ 등 근거를 제시하는 말은 믿어라
이런 연구결과를 참조해서 물건을 구매하면 후회하지 않는 편이다. 무엇보다 홈쇼핑의 순기능 중 하나가 잘 만들어낸 중소기업의 좋은 제품을 널리 알린다는 것이다.
‘몇 세트 판매했다’는 말은 믿어라
마감 5분 전쯤에 쇼 호스트들이 ‘오늘 100세트가 준비 되어 있는데 현재 80개 정도 나갔으니 주문을 서두르라’는 독촉 멘트를 자주 한다. 그땐 정말 그렇게 나간 경우다. 실제 그렇게 나가지 않았는데 그런 멘트를 하면 홈쇼핑 규정에 어긋나서 처벌을 받게 된다.
홈쇼핑 아침 일찍 사면 진짜 싸게 살 수 있나?
김기환(유통전문기자)
보통 ‘아침 일찍 물건을 사는 사람이 있을까’라는 생각을 할 것이다. 이런 생각 때문에 홈쇼핑은 판매가 가장 저조한 시간대에 큰 폭의 할인 방송을 시행한다. 그 시간대가 바로 아침 6~7시와 심야 시간대다. 똑같은 구성이라도 그 시간에 약 5%를 더 할인 받을 수 있다.
홈쇼핑에서 가전 제품 사도 괜찮을까?
이고운영(쇼호스트)
한마디로 안에 들어가는 부품은 똑같다. 홈쇼핑 가전 제품의 품질 차이를 알려주겠다. 첫 번째는 외관 부속품이 다른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냉장고의 경우 백화점 문고리가 터치라면 홈쇼핑 문고리는 당기는 식이다. 두 번째로 추가 기능(옵션)을 조금 변형한 제품일 경우가 있다. 밥통일 경우 백화점은 찜 기능이 있는데, 홈쇼핑은 없는 경우다. 마지막으로는 외관상 색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휴대폰 케이스가 대리점에는 다양한 색이 있지만 홈쇼핑에는 블랙 또는 화이트만 있는 경우다.
Tip <알토란>에서 알고 가자 ‘손해보지 않고 구매하는 방법’
핫한 상품을 사려면 주말과 공휴일을 노려라
주말과 공휴일에는 TV홈쇼핑 시청 소비자가 눈에 띄게 늘어나기 때문에 신규 전략 상품이나 화제성 상품을 대거 배치한다. 주말과 휴일의 시청률은 평일 대비 50% 이상이며, 매출은 20% 이상 높다.
세일과 할인을 명확하게 구별해라
세일은 세일 기간이 지나면 정상 가격으로 복귀한다. 반면 할인은 가격 자체가 다운된 거라고 보면 된다. ‘추가 구성’과 ‘사은품’의 경우, 추가 구성은 구매 금액에 포함된 상품이며 사은품은 말 그대로 공짜 상품인 거다.
한 채널에 올인해라
어느 유통 채널이나 단골 확보에 신경을 많이 쓴다. 모든 홈쇼핑이 월 구매 횟수와 구매 금액에 따라 단골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한 채널에 집중한다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훨씬 커진다.
생방송 중에도 모바일이나 인터넷으로 주문해라
홈쇼핑은 주로 전화 주문을 하게 되지만, 고수들은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생방송 동안 그 상품을 방송 구성 그대로 확보할 수 있고,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면 추가 할인, 추가 적립금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홈쇼핑에서 식품을 구매할 때는 ‘이것’을 주의해라
홈쇼핑은 보여지는 방송이다. 그만큼 맛있게 먹는 모습에 넘어가선 안되고, 방송용과 배송용이 다르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의문점이 든다면 상담원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자.
‘커피 한잔’이란 말을 주의해라
“새로 나온 헤어드라이어가 4만원! 요즘 커피 값이 한 잔에 4000원 정도 하죠? 여성분들이 3일만 커피를 마시지 않아도 이 물건 살 수 있습니다.” 이렇듯 커피 한잔 가격을 빗대어 이야기하면 물건을 상대적으로 쉽게 구매해야 할 수 있는 느낌이 든다. 커피 한잔이란 말을 주의할 것.
‘마지막’이란 말을 주의해라
마지막이라는 말을 들으면 다시는 이 상품을 살 수 없을 것 같아서 수화기를 들게 되지만, 마지막이라는 말의 앞에 단어를 잘 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여성들이 많이 쓰는 달팽이 크림+로션+스킨, ‘이 구성이 마지막’이라는 말은 각각의 상품 또는 다른 구성으로는 판매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이 상품은 마지막’이라는 뜻은 개별상품을 마지막으로 판매한다는 말임을 명심해야 한다.
‘여자들은 다 알잖아요’라는 말을 주의해라
쇼 호스트들은 ‘여자들은 다 안다’ ‘남자들은 다 안다’는 말로 홍보한다. 각 집에 하나쯤 있는 것처럼 설명하기 때문에 비싸고 필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충동구매를 하게 한다.
홈쇼핑 쇼 호스트 말 어디까지 믿어야 될까?
‘반품이나 취소가 쉽다’는 말은 믿어라
이것은 쇼 호스트도 확신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말이다. 그리고 다른 상품보다 실제로 반품이나 취소가 쉬운 상품인 경우도 있다.
‘OO에서 증명됐다’ 등 근거를 제시하는 말은 믿어라
이런 연구결과를 참조해서 물건을 구매하면 후회하지 않는 편이다. 무엇보다 홈쇼핑의 순기능 중 하나가 잘 만들어낸 중소기업의 좋은 제품을 널리 알린다는 것이다.
‘몇 세트 판매했다’는 말은 믿어라
마감 5분 전쯤에 쇼 호스트들이 ‘오늘 100세트가 준비 되어 있는데 현재 80개 정도 나갔으니 주문을 서두르라’는 독촉 멘트를 자주 한다. 그땐 정말 그렇게 나간 경우다. 실제 그렇게 나가지 않았는데 그런 멘트를 하면 홈쇼핑 규정에 어긋나서 처벌을 받게 된다.
홈쇼핑 아침 일찍 사면 진짜 싸게 살 수 있나?
김기환(유통전문기자)
보통 ‘아침 일찍 물건을 사는 사람이 있을까’라는 생각을 할 것이다. 이런 생각 때문에 홈쇼핑은 판매가 가장 저조한 시간대에 큰 폭의 할인 방송을 시행한다. 그 시간대가 바로 아침 6~7시와 심야 시간대다. 똑같은 구성이라도 그 시간에 약 5%를 더 할인 받을 수 있다.
홈쇼핑에서 가전 제품 사도 괜찮을까?
이고운영(쇼호스트)
한마디로 안에 들어가는 부품은 똑같다. 홈쇼핑 가전 제품의 품질 차이를 알려주겠다. 첫 번째는 외관 부속품이 다른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냉장고의 경우 백화점 문고리가 터치라면 홈쇼핑 문고리는 당기는 식이다. 두 번째로 추가 기능(옵션)을 조금 변형한 제품일 경우가 있다. 밥통일 경우 백화점은 찜 기능이 있는데, 홈쇼핑은 없는 경우다. 마지막으로는 외관상 색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휴대폰 케이스가 대리점에는 다양한 색이 있지만 홈쇼핑에는 블랙 또는 화이트만 있는 경우다.
Tip <알토란>에서 알고 가자 ‘손해보지 않고 구매하는 방법’
핫한 상품을 사려면 주말과 공휴일을 노려라
주말과 공휴일에는 TV홈쇼핑 시청 소비자가 눈에 띄게 늘어나기 때문에 신규 전략 상품이나 화제성 상품을 대거 배치한다. 주말과 휴일의 시청률은 평일 대비 50% 이상이며, 매출은 20% 이상 높다.
세일과 할인을 명확하게 구별해라
세일은 세일 기간이 지나면 정상 가격으로 복귀한다. 반면 할인은 가격 자체가 다운된 거라고 보면 된다. ‘추가 구성’과 ‘사은품’의 경우, 추가 구성은 구매 금액에 포함된 상품이며 사은품은 말 그대로 공짜 상품인 거다.
한 채널에 올인해라
어느 유통 채널이나 단골 확보에 신경을 많이 쓴다. 모든 홈쇼핑이 월 구매 횟수와 구매 금액에 따라 단골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한 채널에 집중한다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훨씬 커진다.
생방송 중에도 모바일이나 인터넷으로 주문해라
홈쇼핑은 주로 전화 주문을 하게 되지만, 고수들은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생방송 동안 그 상품을 방송 구성 그대로 확보할 수 있고,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면 추가 할인, 추가 적립금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홈쇼핑에서 식품을 구매할 때는 ‘이것’을 주의해라
홈쇼핑은 보여지는 방송이다. 그만큼 맛있게 먹는 모습에 넘어가선 안되고, 방송용과 배송용이 다르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의문점이 든다면 상담원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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