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6 등 현지 생산·판매 친환경차로 활로 개척
현지 충전사업자 17곳과 손잡고 전기차 인프라 구축
현대차·기아가 아시아 대표 선진국이자 '혁신 허브'로 꼽히는 싱가포르에서 올해 상반기에 작년 동기 대비 2배가 넘는 판매량 증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현지 충전사업자 17곳과 손잡고 전기차 인프라 구축
이는 지난해 11월 싱가포르에 문을 연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가 판매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6일 싱가포르 국토교통청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올해 상반기(1∼6월) 신차등록 대수는 1천55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756대)과 비교해 106% 증가한 가운데, 특히 현대차의 신차등록 대수는 182.6% 급증한 941대를 나타냈습니다.
절대적 판매량은 많지 않지만, 신차 구입비용이 세계 최고 수준인 싱가포르에서는 큰 선전이라고 현대차그룹은 전했습니다.
싱가포르는 도심 공해와 차량 혼잡을 막기 위해 차량취득권리증(COE)을 보유한 사람만 신차를 구입할 수 있는 규제를 두고 있습니다.
이 권리증은 한 달에 두차례 열리는 경매 시장에서만 거래할 수 있는데, 그 결과 1천600cc 이상 자동차는 10만싱가포르달러(1억1천300만원)를 줘야만 살 수 있는 정도로 자동차 가격이 높다. 이 밖에도 차량 구매자는 등록세, 도로 이용세 등 각종 세금을 내야 합니다.
현대차그룹은 신차 구입 문턱이 높은 싱가포르에서 전기차 등 친환경차를 내세워 입지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올해 7월부터 싱가포르 현지 제조·판매에 들어간 아이오닉 6. / 사진 = 현대차그룹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6가 대표적으로, 이중 아이오닉6는 지난 7월부터 싱가포르 서부 주롱 지구에 있는 HMGICS에서 생산 중입니다. HMGICS는 연구개발(R&D)뿐 아니라 전기차 제조 기능을 동시에 갖추고 있습니다.
최근 싱가포르를 방문한 프란치스코 교황이 탑승했던 아이오닉5 차량도 HMGICS에서 생산됐습니다.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 / 사진 = 현대차그룹
기아도 올해 1월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9을 싱가포르에 선보였고, 니로 전기차(EV)와 카니발 하이브리드도 현지 출시하며 공략 중입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은 현지 충전 사업자 17곳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싱가포르 전기차 인프라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현재 싱가포르는 2040년까지 모든 자동차를 전기차, 수소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로 전환하는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위해 2030년까지 경유를 사용하는 공영 버스 6천대의 절반을 전기버스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내년 1월부터는 경유차, 경유 택시의 신규 등록도 중단합니다.
[ 김수형 기자 / kim.soohyung@mbn.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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