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정부와 여당에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비수도권의 광역철도망 건설과 운영에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며 "부산의 부전역과 창원의 마산역을 연결하는 광역전철에 국비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지사는 16일 오후 경남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영남권 간담회에서 "경제적으로 수도권과 대응축을 이룰 수 있는 동남권의 기본적인 생활권, 경제권 구축을 위해 최소한의 교통인프라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수도권은 기본적인 광역전철망을 정부가 건설하고 운영하고 있는데 반해 새롭게 진행되는 (비수도권) 지역의 권역별 광역전철망 운영은 지방정부에 전적으로 예산을 부담시키는 건 균형발전 차원에서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경남도와 부산시는 올해 말 완공예정인 준고속열차가 다니게 될 부전(부산)-마산(창원) 구간에 전동열차(광역 전철)를 도입하자는 입장이다. 해당 노선은 동해남부선(부전-태화강)과도 연결된다. 국토교통부는 수익자부담원칙에 따라 지방정부에서 비용을 부담해야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수도권 전철 13개 노선은 정부(코레일)가 건설하고 운영하는 중이다.
16일 오후 경남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 19 국난극복위원 영남권 간담회에 김경수 경남지사가 비수도권 광역전철 건설 운영에 대한 정부의 예산지원 등을 건의하고 있다. [사진 제공 = 경남도]
김 지사는 이날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 뿌리 산업에 대한 지원도 건의했다. 김 지사는 "조선과 기계, 자동차, 항공제조업 등은 대한민국의 기간산업이자 대한민국 산업경제의 중심축"이라며 "해당 산업에 대해 정부 차원의 지원이 적시,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당에서 적극 도와달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동남권 신공항 문제도 해결의 물꼬를 틀 수 있길 기대한다"며 발언을 마무리했다.이에 대해 이낙연 민주당 국난극복위원장은 "부산, 울산, 경남은 조선, 자동차, 기계산업 등 대한민국 공업화를 선도한 지역이지만 대내외 여건의 변화로 과거에 비해 위축된 면이 있다"면서 "한국판 뉴딜과 주력산업 고도화 등 포스트코로나 구상이 부울경에도 새로운 기회가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코로나19 위기극복 대책과 함께 한국판 뉴딜과 연계한 지역 현안사업을 건의했다.
이날 도가 제출한 현안사업은 ▲경남형 스마트 그린산단 조성 ▲그린뉴딜과 연계한 산단 대개조 확대지원 ▲항공제조업 위기에 따른 특별고용지원업종 등 지정 ▲중소형 조선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 지원 ▲중소기업 경영안정을 위한 정책자금 지원확대 ▲위기 소상공인 희망드림 사업 확대 ▲뉴딜사업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조정 등 7건이다.
[창원 = 최승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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