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3대 소비생활분야는 '식(식품·외식)'과 '주(주거·가구)'에 이어 '금융(금융·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3대 지표에는 의류가 포함됐으나 시대가 변하면서 금융 분야에 자리를 내준 것. 그러나 금융·보험 분야는 소비생활 중요도가 상승한 것에 비해 소비생활만족도는 가장 낮게 나타나기도 했다.
13일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2019 한국의 소비생활지표'에 따르면, 소비생활 11개 분야 중 '금융·보험' 중요도는 그간 꾸준히 높아져 왔지만 '의류'를 제치고 3순위 안에 포함된 것은 2013년 조사 이래 처음이다. 특히 50대에서의 인식이 급상승했다. '식품·외식'은 4번에 걸친 조사에서 계속 1위를 차지했으나 비중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소비자가 체감하는 종합 소비생활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69.9점으로, 보통수준으로 평가됐다. 이는 2017년(76.6점)에 비해 하락한 것이지만, 2015년(63.8점)보다는 높다.
[자료 = 한국소비자원]
소비생활분야별 만족도는 식품·외식(71.0점), 의류(70.9점), 병원·의료(70.8점)에서 높았고, 종합 소비생활만족도에 비해 만족도가 낮은 분야는 금융·보험(67.9점), 경조사서비스(68.2점) 등이었다.지난 2년간 11개 소비생활분야 26개 품목에서 소비자문제를 경험한 소비자의 비율은 52.6%로 2017년(43.4%)에 비해 9.2%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소비자문제가 많이 발생한 분야는 식품·외식>정보통신>의류 순이었다.
실제 소비자피해를 경험했다는 응답이 가장 많은 품목은 '배달·포장음식/식품(7.2%)'으로 기존 대표 소비자피해 다발 품목인 옷·신발·가방(6.1%), 식료품(5.9%), 정보통신기기(4.4%), 병원·의료(4.1%)보다 높았다.
소비자문제 유형 중 '거래 시 사업자의 부당행위'는 보험>정보통신기기>금융 거래 순으로 많이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거짓·과장·기만 표시광고'에 대한 경험은 배달·포장음식/식품>외식>식료품>의약품 순으로 많았다.
거래방식별 월평균 이용 횟수는 편의점, 대형마트, 재래시장, 모바일 쇼핑, 로컬푸드 마켓, 인터넷쇼핑 순으로 많았던 반면, 소비자문제 경험률은 전화권유판매(67.1%), 해외직구(50.4%), SNS 플랫폼 쇼핑(49.4%) 순이었다.
사업자와의 거래에서 불만을 경험한 소비자 중 64.6%가 이의를 제기했으며, 이는 2017년의 66.1%에 비해서 소폭 감소한 수준이었다. 이의 제기 후 사업자의 대응에 대해서는 만족이(31.1%)이 불만족(10.9%)보다 3배 가량 높았으며, 불만족률은 2017년(10.6%)과 비슷했다.
17개 광역지자체별로는 대구(76.8점), 부산(73.4점), 울산(72.2점), 전남(72.0점), 인천(71.7점), 세종(71.7점), 전북(71.7점), 광주(71.6점)의 종합 소비생활만족도가 평균보다 높았고, 제주(62.8점), 경남(65.1점)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2년 전에 비해 세종, 전남, 강원은 소비생활만족도가 상승했고, 그 외의 지역은 전반적으로 낮아졌는데 특히 경남, 경북, 경기의 하락폭이 컸다.
소비자책임에 대한 의식은 인천 지역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인천은 에너지 절약, 윤리적소비 실천 등 지속가능소비 실천 전반에서 점수가 높았고, 거래 시 정보를 비교해 선택하는 비율은 전국 최고 수준이었다.
한편 소비자원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소비생활 중요도 인식, 소비생활 만족, 소비자 문제·피해 경험, 소비자권리와 책임 등에 대해 조사·분석해 격년 주기로 '한국의 소비생활지표'를 발표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7월 24일~8월 30일, 전국 20세 이상 남녀 8000명을 대상으로 1:1 가구방문 면접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의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는 ±1.10%포인트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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