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직 의원 "220만대는 앱 설치도 불가능…문자, 반드시 표시돼야"
한반도에서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지진, 폭염 등 긴급재난 문자를 수신할 수 없는 휴대전화 이용자가 3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오늘(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방송위원회 윤상직 의원(자유한국당)이 행정안전부 등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현재 사용 중인 휴대전화 4천869만8천대 가운데 긴급재난문자(CBS) 수신이 불가능한 휴대전화가 303만9천대로 집계됐습니다.
긴급재난문자 수신이 불가능한 휴대전화에는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해서 재난 현황을 수신할 수 있지만 앱 설치 자체가 불가능한 휴대전화도 220만1천대에 달했습니다.
2G폰 115만7천대 가운데 절반에 육박하는 52만5천대는 긴급재난문자 서비스가 시작된 2005년 이전에 출시돼 문자 수신과 앱 설치 모두 불가능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동통신사들이 지난 3월부터 앱 설치가 불가능한 2G 단말기를 무상 교체하고 있지만, 교체 통지 문자메시지를 마케팅으로 오해한 고객들이 소극적이어서 교체율이 10%선에 그치고 있습니다.
3G폰은 203만8천대 모두 배터리 과소모 등 기술적 문제로 긴급재난문자 수신 기능이 탑재되지 않았으며, 이 중 82%인 167만6천대는 앱을 설치할 수도 없습니다.
4G폰 4천550만3천대 가운데 2013년 긴급재난문자 법제화 이전에 출시된 47만6천대는 긴급재난문자 수신 기능이 탑재되지 않았지만, 앱 설치는 가능했습니다.
윤 의원은 "긴급재난문자는 국민의 생명·안전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사안인데 IT 강대국을 자부하는 우리나라의 재난문자 수신 사각지대가 304만대나 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재난의 예보와 경보가 모든 국민의 휴대전화 화면에 반드시 표시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가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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