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홍수 속에서 '탈(脫) SNS'를 선언하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여성과 20대, 자존감이 낮은 집단일수록 SNS를 그만하고 싶다는 의향이 강하게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3일 고려대 이은지 박사가 한국HCI학회지에 제출한 'SNS를 떠나는 사람들: 사용자의 특성과 SNS 피로감 중심으로' 논문에 따르면 SNS 중단 의향이 큰 인구는 구성학적 특성이 이같이 분석됐다.
논문은 SNS 사용자 177명(남성 88명·여성89명·평균 나이 34.15세)를 대상으로 1~7점 척도로 구성된 SNS 중단 의향을 설문 조사했다.
그 결과 여성(4.09)의 SNS 중단 의향이 남성(3.72)보다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논문은 "엔터테인먼트(오락)의 목적으로 SNS를 이용하는 남성 사용자와 달리 여성 사용자는 온라인상의 사회적 관계에 집중하며 남성보다 더 많은 사진을 업데이트한다"며 관리 부담은 물론 관계부담을 느낄 수 있는 여성의 SNS 이용행태는 SNS 지속사용에 부정적"이라고 진단했다.
마찬가지로 연령대별로는 40대(3.64)와 30대(3.85)보다 SNS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20대(4.23)에서 중단 의향이 높았다.
조사 대상의 성격적 특성으로는 자존감이 낮은 집단(4.12)이 높은 집단(3.69)보다 중단 의향이 뚜렷했다.
논문은 "자존감 수준이 낮은 사용자들의 경우 게시물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SNS 피로감을 느끼기에 자존감 수준이 높은 사용자보다 더 강한 SNS 중단 의향을 보였다"고 진단했다.
[디지털뉴스국 문혜령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