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내 기업 수출 촉진을 위해 해외 네트워크를 강화한다.
해외 4곳에 경기통상사무소를 설치하고 박람회 참가 바이어수를 늘려 도내 1만3000개 기업의 수출을 돕기로 했다.
도내 수출이 2년 연속 하락세를 보이는 국면에서 '신의한 수'가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3일 임종철 경기도 경제실장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한 통상전략'을 발표했다. 지난해 1000억 달러 수성에 실패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경기도는 2013년 1020억 달러를 수출해 첫 1000억 달러 시대를 연 뒤 2014년까지 성장세(1116억원)를 이어가다 2015년 1060억 달러, 급기야 지난해에는 981억 달러까지 내려가는 쓴 맛을 봤다.
임 실장은 "4개 분야 30개 전략사업을 중심으로 통상전략을 수립해 수출실적을 플러스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2만 명 이상 고용을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도는 올해 도내 기업을 내수·수출초보기업, 수출유망기업,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분류하고 단계별로 고도화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1단계는 내수·수출초보기업 기본역량 강화, 2단계는 수출초보기업 수출유망기업화, 마지막 3단계로 수출유망기업 글로벌 강소기업화로 요약된다.
1단계 고도화 전략으로 만 34세 이하 청년과 외국인유학생, 다문화인을 통상전문가로 육성해 수출기업에 취업시키는 트레이드 매니저사업을 확대한다. 영어권외 중국어 인력을 34명에서 50명으로, 베트남어 인력은 6명에서 10명으로 확대한다. 또 청년 35명을 선발해 해외 역직구 창업을 지원하고 경험이 풍분한 은퇴 전문가를 멘트로 지정해 104개 기업을 지원한다.
미국 보호무역 주의와 중국 무역규제 대응을 위한 7개 사업을 추진해 7864개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수출유망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2단계 전략은 중국, 이란, 터키, 아프리카 등 4개 거점에 경기통상사무소를 설치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렇게 되면 경기도의 해외 통상사무소는 9개국 12개로 늘어나 언어 문화 관습의 차이로 해외진출에 애를 먹는 기업에 도움이 예상된다. 이와함께 경기도는 국내 유일 중소기업종합전시회인 지페어(G-FAIR) 참여 바이어수를 작년 460개사에서 600개사로 늘려 판로를 확대하고, 한류상품 박람회를 신설하기로 했다. 2단계에서는 17개 사업을 통해 4618개 기업을 지원한다.
3단계에서는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개별 지원 프로그램이 주력으로 등장한다. 기계 부품 전기 전자 등 우수기술을 보유한 10개 중소기업에 일본 코디네이터를 지정해 일본 시장 진출을 돕고, 미국 텍사스주립대와 진행하고 있는 기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해 10개 기업의 미국 진출을 돕는다. 3단계에서는 4개 사업을 활용해 273개 기업을 지원한다.
경기도는 경제실장을 총괄책임으로 하는 통상전략 추진반을 만들어 통상전략이 차질없이 수행될 수 있도록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지홍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