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처러진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2교시 수학 영역의 ‘가’형은 올해 9월 모의평가보다 어려운 수준으로, ‘나’형은 비슷하거나 조금 어려운 수준으로 출제된 것으로 평가됐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꾸린 수능취재지원단의 조만기 판곡고 교사는 수학 가형에 대해 “여러 개념을 섞어 놓은 문제가 많아 개념 하나라도 놓치면 문제를 이해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개념의 이해가 빠른 학생들이 유리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가형의 신유형 문제는 홀수형 기준으로 벡터를 활용해 점 사이 거리를 구하는 16번, 두 직선이 이루는 각과 타원의 정의를 활용하는 19번, 함수 문제인 30번 문제가 꼽혔다.
이번 수학 가형은 고난도로 볼 만한 문항이 9월 모의평가(3개)보다 하나가 더 늘어 좀더 변별력이 있을 것으로 평가됐다.
유제숙 한영고 교사는 “수학 나형도 단순 공식적용이나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개념을 바탕으로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들이 출제됐다”면서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수학 나형의 고난도 문항으로는 그래프에 대한 이해력을 측정하는 20번, 함수 문항인 21, 미적분 문항인 30번이 꼽혔다.
입시전문기업들도 수학이 지난 모의평가들보다 어렵거나 비슷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유웨이중앙교육은 9월 모의평가와 비교해 가형은 어렵게, 나형은 비슷하게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유웨이는 “가형은 2016학년도 수능과 9월에 실시한 모의평가보다 어렵고, 나형은 2016학년도 수능보다 다소 어렵고 9월에 실시한 모의평가와는 비슷하게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종로학원하늘교육은 가·나형 모두 두 차례 모의평가보다 어렵게 출제됐다고 평가했다.
종로학원은 “가형은 보통 변별력 있는 문제가 2∼3문제인데 이런 문제가 더 많았고 전반적으로 문항 자체도 어려워졌다”고 했다.
나형에 대해선 “상위권 변별력에 영향을 미치는 29, 30번 문제가 어렵게 출제됐기 때문에 등급커트라인이 전년에 비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전국 85개 시험지구, 1183개 시험장에서 실시된 이번 수능에는 총 60만5987명이 지원했으며 이중 재학생은 45만9342명, 졸업생 등은 14만6645명이다.
평가원은 수능 시험이 끝난 직후부터 21일 오후 6시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문항에 대한 이의신청을 받아 심사한 뒤 28일 최종 정답을 발표한다.
[디지털뉴스국 이명주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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