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활발했던 50대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의 창업 행렬이 60대까지 번진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30일 발표한 ‘전국사업체조사 잠정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말 전국 사업체 수는 381만7000개로 1년 전보다 3.8%(14만390개) 늘었다.
모든 연령대에서 창업이 늘어난 가운데 ‘60대 사장’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60대 이상이 대표인 사업체는 2013년 62만7348곳에서 지난해 70만1319곳으로 7만3971곳(11.8%) 증가했다. 작년 한 해 동안 창업과 폐업을 합쳐 순증한 회사의 절반 이상인 52.7%가 60대 이상이 세운 사업장이었다.
지난해 59세에서 60세로 넘어간 연령층이 10만명 가까이 된 점도 60대 이상이 대표인 사업체의 증가세에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50대가 대표인 사업체 수는 141만1129개로 0.9%(1만2994) 늘었고, 40대가 대표인 사업체는 115만1633개로 0.8%(8701개) 증가하는 데 그쳤다.
20대와 30대 창업도 각각 23.6%(1만5865개), 6.5%(2만8793개) 증가했지만 업체 수로 따지면 60대 이상을 따라가지 못했다.
60대 이상의 창업은 50대와 마찬가지로 주로 진입 장벽이 낮은 도·소매업이나 숙박·음식점업에 집중된 것으로 분석됐다. 이른바 생계형 창업이 주를 이뤘다.
사업체 규모로 보면 종사자가 5명에서 99명 사이인 사업체(69만7852개)가 전년보다 6.6% 늘어 증가 폭이 가장 컸다. 1∼4인 사업체(310만2285개)도 3.2% 늘었다.
20대 창업도 전년보다 24% 증가했으나 경기 회복에 따른 ‘창업 붐’과는 거리가 멀었다. 취업이 어렵게 되자 창업에 나선 고육지책인 것으로 보인다. 20대 창업은 카페·음식점·옷가게 등 일부 업종으로의 쏠림현상이 심했다.
[매경닷컴 장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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