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된 것 후회'
교사가 된 것을 후회하는 교사의 비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양정호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는 OECD의 '2013년 교수·학습 국제 조사(TALIS·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2013)'를 바탕으로 회원국 중학교 교사 10만5000여 명을 분석한 결과, 교사가 된 것을 후회한다는 비율은 한국이 20.1%로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OECD 회원국 평균(9.5%)을 크게 웃도는 수치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시 직업을 택한다면 교사가 되고 싶지 않다'는 응답자 비율에서도 한국은 36.6%로 회원국 평균(22.4%)보다 높았습니다.
한국 교사의 봉급은 OECD 회원국 평균임금보다 높습니다. 경력이 높아질수록 봉급 수준이 올라가 세계 최상위권에 듭니다. 최장 경력 중학교 교사를 보면 한국 교사가 독일 교사보다 많이 받습니다. 미국 등 선진국 교사들과 달리 여름·겨울방학 기간에도 임금을 보장받습니다.
이에 이성호 중앙대 교육학과 교수는 "한국 교사의 직업 안정성이 높은데도 만족하지 못하는 건 자괴감을 느끼기 때문"이라며 "교사의 권위와 재량이 줄어들고 학부모에게 무시당하는 일이 빚어지면서 가르치는 보람보다 '내가 뭘 하고 있나' 하는 느낌을 갖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김문조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도 "과열된 사교육 때문에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낮아진 점도 반영됐을 것"이라고 풀이했습니다.
실제로 한 초등학교 교장은 "학생끼리 몸싸움이라도 나면 요즘은 대형 로펌에 의뢰해 소송을 하는 부모도 있다. 교장이 부모 앞에서 무릎을 꿇기도 한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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