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랑콜리 의미, 과거에는 천재들의 특징?…'대박이네~'
멜랑콜리의 의미가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멜랑콜리'는 기원전 4세기에 만들어진 용어로 알 수 없는 우울함이나 슬픔, 애수, 침울함 등의 감정을 말합니다. 검은색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멜랑(melan)과 담즙을 의미하는 콜레(chole)의 합성어로 직설적인 의미는 '흑담즙병'입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인체가 혈액, 담즙, 점액, 흑담즙으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흑담즙이 과도하게 나오면 불명확한 이유로 슬프고 불행한 감정을 느낀다고 주장하면서 멜랑콜리는 우울이라는 의미를 갖게 됐습니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15세기 후반부터는 이 멜랑콜리라는 단어가 천재들의 특징으로 여겨지기 시작했습니다.
우울이라는 감정이 없다면 창의적인 상상력도 나오지 않는다는 생각 때문. 그래서 당시에는 모든 창조는 우울에서 시작되며 멜랑콜리는 예술가의 필수조건이라는 의견이 팽배했습니다.
이후 멜랑콜리는 오늘날 정신의학 분야에서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인의 어둡고 우울한 기분을 나타내는 말로 자리 잡으며 우울증이나 무기력증을 뜻하는 단어가 됐습니다.
힌편 이 같은 멜랑콜리 상태를 벗어나려면 햇빛과 운동이 필요합니다.
특히 일조량이 줄어드는 겨울에는 햇빛을 받지 못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가 줄어들며 자칫 우울감에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눈물을 흘리는 것도 멜랑콜리 상태를 벗어나 는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교감신경 자극전달물질인 카테콜아민의 분비가 늘어나는데 눈물을 카테콜아민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멜랑콜리 의미' '멜랑콜리 의미' '멜랑콜리 의미'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