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맥도날드가 약 3년 전 IBM과 협력해 인공지능(AI) 드라이브 스루 시스템을 시범 도입했지만, 오류가 계속 발생하자 이를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현지시간으로 21일 뉴욕타임스(NYT) 보도에 따르면, 최근 소셜미디어에는 맥도날드 드라이브 스루에서 AI가 주문 내용을 정확하게 알아듣지 못해 사람들이 이를 고치려고 시도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들이 올라왔습니다.
한 SNS 동영상에는 AI가 주문 내용을 잘못 알아들어 주문 명세의 맥너겟 개수가 240개, 250개, 260개 등으로 계속 올라가자 두 친구가 "그만!"이라고 말하며 웃는 모습이 담겼습니다.
다른 영상을 보면 AI가 아이스티를 1개만 주문한 고객에게 9개를 주문한 것처럼 주문 금액 합계를 내는가 하면, 고객이 아이스크림에 베이컨을 추가한 것처럼 착각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오류가 이어지자 미국 맥도날드는 지난 13일 내부 이메일을 통해 IBM과의 파트너십을 종료하고 미국 전역 100개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AI 시범 사업을 종료한다고 밝혔습니다.
맥도날드의 이번 AI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 중단은 새로운 기술이 아직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매사추세츠공대(MIT) 컴퓨터과학 인공지능 연구소(CSAIL)의 닐 톰슨 연구 책임자는 AI 시스템은 초기 비용이 큰 경우가 많고, 음성 AI는 어느 정도 사람의 관리가 필요할 정도로 부정확할 때가 많아서 비용 절감 효과가 떨어진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럼에도 맥도날드의 경쟁 업체들은 앞다퉈 매장에 AI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햄버거 체인 웬디스는 지난해 구글 클라우드의 AI 소프트웨어 지원을 받아 드라이브 스루 시스템을 구축했고, 판다 익스프레스는 대화형 음성 인식 업체인 사운드하운드 AI와 파트너십을 통해 약 30대의 자동 주문 접수기를 창구에 배치했습니다.
맥도날드도 내부 이메일을 통해 "음성 주문 솔루션"이 자사의 미래라면서 결국 AI 기술을 다시 도입할 것을 시사했다고 NYT는 전했습니다.
[박혜민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floshmlu@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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