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요즘 주변에 중국 알리익스프레스 앱 물건이 싸다며 주문하는 분들이 부쩍 늘었죠.
알리가 한국 사업을 더 확대하겠다며 1조 5천억 원 투자 계획을 밝히자, 국내 이커머스 1위 쿠팡이 3조 원을 투입해 전국 로켓배송 시대를 열겠다고 맞불을 놨습니다.
본격적인 '쩐의 전쟁'이 시작됐네요.
정예린 기자입니다.
【 기자 】
중국 이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의 월간 이용자 수는 최근 800만 명을 돌파하며 1위 쿠팡에 이어 2위로 올라섰습니다.
공산품을 넘어 한우와 딸기 등 신선식품도 판매하는데, 최대 100만 원 쿠폰까지 뿌리며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진솔 / 알리 신선식품 구매자
- "참외를 1만 원 쿠폰을 써서 3천 원에 사게 됐어요. 한국에서 배송도 해주고 해서 안심이 됐고요."
입점 수수료 면제 정책에 CJ제일제당 같은 대기업도 줄줄이 알리에서 물건을 팔고 있습니다.
이 같은 C커머스의 공습 속에 국내 1위 이커머스 쿠팡이 3조 원 추가 투자 카드를 꺼내 맞불을 놨습니다.
물류 인프라를 늘리는 게 핵심입니다.
▶ 인터뷰(☎) : 배연호 / 쿠팡 관계자
- "사실상 '전국 인구 100% 무료 로켓배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규 FC(물류센터)와 배송망 확대 등을 통한 고용도 크게 늘면서."
당장 선택지가 넓어진 소비자들은 즐거운 고민에 빠졌지만, 유통 생태계 교란도 우려됩니다.
▶ 인터뷰(☎) : 서용구 /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
- "한국 이커머스 업체들한테는 엄청난 가격인하 압력으로 작용하면서 흑자구현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거나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구조조정이 일어날 가능성도."
한국 대표 쿠팡과 중국 대표 알리의 '쩐의 전쟁' 속에, 11번가와 G마켓 등 다른 이커머스 업체의 출혈 경쟁도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MBN뉴스 정예린입니다.
영상취재 : 김진성 기자
영상편집 : 김미현
요즘 주변에 중국 알리익스프레스 앱 물건이 싸다며 주문하는 분들이 부쩍 늘었죠.
알리가 한국 사업을 더 확대하겠다며 1조 5천억 원 투자 계획을 밝히자, 국내 이커머스 1위 쿠팡이 3조 원을 투입해 전국 로켓배송 시대를 열겠다고 맞불을 놨습니다.
본격적인 '쩐의 전쟁'이 시작됐네요.
정예린 기자입니다.
【 기자 】
중국 이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의 월간 이용자 수는 최근 800만 명을 돌파하며 1위 쿠팡에 이어 2위로 올라섰습니다.
공산품을 넘어 한우와 딸기 등 신선식품도 판매하는데, 최대 100만 원 쿠폰까지 뿌리며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진솔 / 알리 신선식품 구매자
- "참외를 1만 원 쿠폰을 써서 3천 원에 사게 됐어요. 한국에서 배송도 해주고 해서 안심이 됐고요."
입점 수수료 면제 정책에 CJ제일제당 같은 대기업도 줄줄이 알리에서 물건을 팔고 있습니다.
이 같은 C커머스의 공습 속에 국내 1위 이커머스 쿠팡이 3조 원 추가 투자 카드를 꺼내 맞불을 놨습니다.
물류 인프라를 늘리는 게 핵심입니다.
▶ 인터뷰(☎) : 배연호 / 쿠팡 관계자
- "사실상 '전국 인구 100% 무료 로켓배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규 FC(물류센터)와 배송망 확대 등을 통한 고용도 크게 늘면서."
당장 선택지가 넓어진 소비자들은 즐거운 고민에 빠졌지만, 유통 생태계 교란도 우려됩니다.
▶ 인터뷰(☎) : 서용구 /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
- "한국 이커머스 업체들한테는 엄청난 가격인하 압력으로 작용하면서 흑자구현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거나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구조조정이 일어날 가능성도."
한국 대표 쿠팡과 중국 대표 알리의 '쩐의 전쟁' 속에, 11번가와 G마켓 등 다른 이커머스 업체의 출혈 경쟁도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MBN뉴스 정예린입니다.
영상취재 : 김진성 기자
영상편집 : 김미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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