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커피·음료점이 갈수록 늘어 10만 곳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 4년 만에 두 배 이상으로 급증해 치킨집 수도 앞질렀습니다.
한국인의 남다른 커피 사랑 속에 지난해 커피 수입액은 10억달러를 처음 돌파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말 커피 및 음료점업 점포 수는 전년 말보다 17.4% 증가한 9만9천개로 역대 최대입니다.
커피·음료점은 2018년 말 4만9천개에서 2019년 말 5만9천개, 2020년 말 7만개, 2021년 말 8만4천개로 늘었고 지난해 말 10만개에 근접했습니다.
지난해 말 점포 수는 4년 전인 2018년 말에 비해 102.1%(5만개) 늘어난 것으로 단 4년 만에 두 배 이상으로 증가한 셈입니다.
커피·음료점은 다른 음식점들에 비해 증가 폭이 훨씬 컸습니다.
커피·음료점이 102.1% 증가한 최근 4년 동안 서양음식점은 80.9% 늘었고 일식 76.4%, 중식 43.7%, 분식 38.5%, 한식 33.9%, 치킨 31.3%, 패스트푸드 23.1%, 주점 15.3% 각각 증가했습니다.
출장 및 이동 음식점이 116.2% 늘어 커피·음료점보다 증가율이 높았지만 점포 수는 2천여개 수준입니다.
커피·음료점이 급격히 늘면서 치킨집보다도 많아졌습니다.
지난 2018년 말만 해도 커피·음료점은 4만9천개로 치킨집(6만1천개)보다 적었지만 2021년 말 커피·음료점은 8만4천개로 치킨집(7만6천개)을 앞질렀습니다.
지난해 말에는 커피·음료점이 9만9천개로 치킨집(8만1천개) 대비 1만8천개 많았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현재 한식음식점이 36만2천개로 가장 많고 이어 커피·음료점이 9만9천개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치킨집(8만1천개)과 주점(4만7천개), 분식(4만2천개), 서양음식점(3만9천개), 중국음식점(2만6천개), 일식음식점(2만개), 패스트푸드(1만3천개) 등 순입니다.
이 같은 커피 사랑은 커피 수입액에서도 그대로 반영돼 지난해 1~11월 커피 수입액은 11억9천35만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45.1% 늘었습니다.
커피 수입액은 2018년 6억4천만달러, 2019년 6억6천만달러, 2020년 7억4천만달러, 2021년 9억2천만달러로 꾸준히 늘어왔습니다.
지난해(1~11월) 커피 수입액을 20년 전인 2002년 연간 수입액(7천142만달러)과 비교하면 16.7배에 달했습니다.
[박통일 기자 tong1@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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