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i 라스을 통해 물류가 연결되면 (상품이) 더 맛있어질 수 있다. 청주공장에서 새벽 6시에 생산한 오리온 초코파이를 4시간 후 집에서 받아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3일 웨스틴조선 서울에서 열린 '라스 온 2022(LaaS ON 2022)'를 통해 카카오가 꿈꾸는 스마트 물류 생태계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이날 인공지능(AI) 기반 물류 생태계 플랫폼 '카카오 아이라스(Kakao i LaaS)'을 새롭게 선보였다.
카카오 아이라스는 화주(화물업체)와 회원사(물류센터)를 연결하고 판매, 주문, 창고관리 등을 쉽게 물류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물류 생태계 플랫폼이다. 기존 물류 업계가 효율성, 유연성, 디지털화 측면에서 겪고 있던 어려움을 해결하겠다는 취지로 출범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올해 210조원이 예상될 정도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이커머스의 핵심은 물류"라면서, "물류업무에서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이 높아진 반면, 실제 대응은 미진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카카오가 그리는 스마트 물류 혁신의 핵심은 연결이다. 화주와 물류센터를 연결하고, 회사가 보유한 최신기술을 통해 보다 쉽고 빠르게 물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고 강조했다.
화주 입장에선 카카오 아이리스의 매칭 서비스를 통해 최적의 물류센터를 사용할 수 있게 돼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 주문부터 창고 및 재고 관리, 배송 등 물류 전 단계의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다는 설명이다.
회원사 입장에선 유휴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는 비워둘 수 밖에 없었던 물류센터 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고객 유치에 대한 비용도 줄일 수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물류 업계의 다양한 참여자를 연결해 네트워크를 확장하면서, 물류의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겠다는 구상이다.
김원태 라스(LaaS) 사업부문장은 "물류업체 입장에선 하나의 제품을 생산해서 소비자 배송까지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며 "카카오 아이라스의 AI를 활용하면 물류 센터 추천, 상품 재고 배치, 배송 서비스 추천 등 공급망 관리가 손 쉬워지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김현정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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