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설비 감시제어 및 아크보호 전문기업 넥스포가 2020년 대한전기학회 전력기술부문 추계학술대회에서 논문을 발표하여 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고 회사 측이 30일 밝혔다.
대진대학교(전기전자공학부 차준민교수)·홍익대학교(전자전기공학부 김정훈교수)와 산학협동으로 연구한 이번 논문은 '톰슨코일 엑츄에이터 구조를 이용한 고속 아크제거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다.
회사 측은 "전기사고의 원인인 아크를 원천적으로 제거하는 시스템을 학술적으로 연구하는 것으로 기술수명주기상 진입기의 기술로 그동안 연구 개발되지 않는 분야를 개척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논문에 참여한 윤순일 넥스포 부사장은 "아크를 제거하는 동작기구부에 톰슨 액츄에이터를 적용함으로써 ▲아크로 인해 발생하는 아크성 사고의 비율 78% 감소▲사망으로 이어지는 아크 사고 93%(부상은 92%)의 인명사고 예방▲아크 발생 시 설비 손상 및 작업자의 인명사고가 발생하는 대형 사고로 파급될 위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넥스포는 산학협동으로 연구된 본 논문을 추가적으로 연구하여 상용화 기술로 승화사켜 외국 기술에 의존하고 있는 아크 제거 분야에서 기술 독립을 실현하고 해외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상규 기자 boyondal@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