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이 하반기 신입 행원 채용 과정에서 지나치게 까다로운 과제와 자격을 요구해 취업 준비생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국민은행은 어제(22일) 오후 10시께 홈페이지에 공고를 올리고 본격적으로 하반기 신입 행원 공채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공개된 서류전형 요건은 취준생들의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이었습니다.
공고에 따르면 응시자는 개인별 지원서, 자기소개서뿐만 아니라 3∼5페이지 분량의 '디지털 사전과제'를 제출해야 하는데, 국민은행 앱을 사용하고 문제점이나 제안 사항 등을 담아 일종의 보고서를 작성하는 시험입니다.
또 최소 24시간짜리 온라인 디지털 교육과정(TOPCIT)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고, AI(인공지능) 면접도 치러야 합니다.
국민은행 측은 "디지털 역량을 파악하기 위한 절차"라고 설명했지만, 취업 사이트·포털 등에서 상당수 취준생은 "IT 전문가도 아니고 일반 은행원을 뽑는데 너무 벅찬 IT 자격 조건을 요구하는 것 아니냐"고 불만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더구나 이 서류전형을 통과한 응시자에게만 필기시험 자격을 준다는 점에도 많은 구직자가 분개하고 있습니다.
올해 지원서에 독일어 점수를 기재하는 란이 추가됐다는 사실도 논란거리입니다.
응시 예정자들은 "국민은행 독일 지점이 없는 것으로 아는데,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진 =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논란이 커지자 국민은행은 오늘(23일) 홈페이지에서 공고를 내리고 수정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국민은행 홈페이지 채용공고를 클릭하면 "금번 채용계획에 변동사항이 있어, 잠시 채용 홈페이지 이용이 중단됩니다"라는 내용의 팝업 창이 뜹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취업준비생들의 부담이 크다는 지적을 반영해 디지털 사전과제를 필기시험 합격자들에게만 받고 온라인 디지털 교육과정(TOPCIT) 이수도 의무가 아닌 선택사항으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곧 수정 공고가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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