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거침없는 성장세를 보였던 포털들이 경기 침체와 성장 동력 고갈 속에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가입자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데다, 서비스도 서로 비슷비슷해 내년에는 살아남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김형오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미니홈피 '싸이월드'로 신드롬을 일으켰던 SK커뮤니케이션즈가 안팎의 위기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한 인터넷 조사업체의 분석결과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주간 방문자 수는 지난해 이맘때보다 1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문자 감소는 곧바로 실적 악화로 이어져 SK커뮤니케이션즈는 3분기 26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 인터뷰(☎) : SK커뮤니케이션즈 관계자
- "광고 중에서도 소규모 자영업자 위주로 많이 돼 있어서 그것 때문에 경기가 어려워지면 광고하기가 어려워지니까 좀 걱정이긴 한데…"
업계 1위인 네이버의 NHN도 코스닥 상장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고, 다음도 매출이 크게 줄었습니다.
경기침체가 본격화하는 내년 상반기에는 광고 매출 감소로 수익성이 더 악화할 것이라는 위기감이 높습니다.
▶ 인터뷰(☎) : 다음 관계자
- "지금 내년에 어떤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새로운 것을 준비하고 있다기보다는 기존의 경영상황을 점검하고, 해왔었던 일을 점검해 나가는 것이 최선인 것 같아요."
포털업계는 새로운 수익모델로 지도 기반 서비스를 잇달아 내놓고 있지만, 차별성이 떨어져 제살깎아먹기 경쟁이라는 지적입니다.
사이버 모욕죄 등 정치권의 규제 움직임과 언론사와 마찰, 각종 저작권 갈등도 포털업계를 위축시키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장영수 / 키움증권 연구원
- "단순하게 검색광고 그 이후에 새로운 광고모델을 찾아내려는 노력은 계속 하고 있는데, 지금 경기침체하에서는 새로운 모델이 나오는 것에 대해 사실 좀 기대치가 좀 낮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큰 기대를 하는 모바일 시장도 아직은 걸음마 수준이어서 포털업계의 어려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mbn뉴스 김형오입니다.
거침없는 성장세를 보였던 포털들이 경기 침체와 성장 동력 고갈 속에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가입자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데다, 서비스도 서로 비슷비슷해 내년에는 살아남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김형오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미니홈피 '싸이월드'로 신드롬을 일으켰던 SK커뮤니케이션즈가 안팎의 위기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한 인터넷 조사업체의 분석결과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주간 방문자 수는 지난해 이맘때보다 1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문자 감소는 곧바로 실적 악화로 이어져 SK커뮤니케이션즈는 3분기 26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 인터뷰(☎) : SK커뮤니케이션즈 관계자
- "광고 중에서도 소규모 자영업자 위주로 많이 돼 있어서 그것 때문에 경기가 어려워지면 광고하기가 어려워지니까 좀 걱정이긴 한데…"
업계 1위인 네이버의 NHN도 코스닥 상장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고, 다음도 매출이 크게 줄었습니다.
경기침체가 본격화하는 내년 상반기에는 광고 매출 감소로 수익성이 더 악화할 것이라는 위기감이 높습니다.
▶ 인터뷰(☎) : 다음 관계자
- "지금 내년에 어떤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새로운 것을 준비하고 있다기보다는 기존의 경영상황을 점검하고, 해왔었던 일을 점검해 나가는 것이 최선인 것 같아요."
포털업계는 새로운 수익모델로 지도 기반 서비스를 잇달아 내놓고 있지만, 차별성이 떨어져 제살깎아먹기 경쟁이라는 지적입니다.
사이버 모욕죄 등 정치권의 규제 움직임과 언론사와 마찰, 각종 저작권 갈등도 포털업계를 위축시키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장영수 / 키움증권 연구원
- "단순하게 검색광고 그 이후에 새로운 광고모델을 찾아내려는 노력은 계속 하고 있는데, 지금 경기침체하에서는 새로운 모델이 나오는 것에 대해 사실 좀 기대치가 좀 낮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큰 기대를 하는 모바일 시장도 아직은 걸음마 수준이어서 포털업계의 어려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mbn뉴스 김형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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