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가 대형마트에 장착한 온라인전용 물류센터를 잇따라 오픈하며 온라인 배송규모를 단숨에 7배로 확대했다.
홈플러스(사장 임일순)는 점포 온라인 물류 기능을 업그레이드한 '점포 풀필먼트센터'(FC) 2, 3호점을 각각 안양점, 원천점에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FC는 대형마트에 장착한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다. 안양점과 원천점은 매장은 평범한 마트처럼 보이지만 지하 1층에 들어서면 한편에는 배송 트럭 40여 대가 도열해 있고, 그 앞으로 각각 약 2000평 안팎의 물류센터가 펼쳐진다.
대형마트의 4만여 종 상품 중 온라인 주문의 70%가 집중되는 3000여 종 핵심 상품이 진열돼 있고, 그 사이로 자동화된 롤러 컨베이어 한 줄이 길게 이어진다. 컨베이어 위로 상품이 담긴 트레이가 다닌다. 트레이는 고객이 주문한 상품이 놓인 진열대 앞에서 멈춰 섰다, 장보기 전문사원이 상품을 담아 주면 다시 다음 구역으로 향한다. 3분여 만에 컨베이어 한 바퀴를 모두 돈 트레이는 배송 트럭에 실려 마트를 떠나는 구조다.
홈플러스는 최근 6개월간 안양·원천점에 FC를 구축하고, 기존 10명 수준이던 피커를 40여 명으로 늘렸다. 시스템·물류 관리 직원 10여 명도 붙였다. 주문이 몰리는 상품만 모아 피커들이 평균 반경 3m 이내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돕고, 구매 빈도가 낮은 상품들은 필요할 때만 여러 고객의 물량을 한 번에 피킹해 오는 방식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홈플러스 원천 FC에서 피커들이 온라인 주문 상품을 트레이에 담는 모습
안양점과 원천점의 하루 온라인 배송 건수는 기존 200건의 7배인 1500건, 피커 1인당 고객 주문 처리 건수는 기존 22건에서 30건으로 확대된다. 또한 기존 점포 5㎞ 이내이던 배송 반경도 15㎞까지 늘어나 안양점은 방배, 서초, 사당, 양재, 평촌을, 원천점은 죽전, 광교, 신갈, 기흥까지 커버하게 된다. 특히 각 FC는 앞으로 배송 증가 추세에 맞춰 피커 90여 명, 배송 트럭은 80여 대까지로 늘려 하루 배송 건수를 3000건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홈플러스는 전 점포를 '고객 밀착형 온라인 물류센터'로 탈바꿈시켜 단기간 내 온라인 사업을 성장시킨다는 전략을 발표한 후 실행하고 있다. 현재 107개 점포 온라인 물류 기능을 2021년까지 전국 140개 전 점포로 확대시키고, 온라인 배송이 크게 몰리는 지역은 물류 기능과 규모를 업그레이드한 FC를 통해 담당할 계획이다.
이에 피커는 기존 1400명에서 4000명, 콜드체인 배송차량은 기존 1000여 대에서 3000여 대로 늘려 하루 배송건수를 기존 3만3000건에서 12만 건으로 키우게 된다. 전국 어디서든 고객의 자택 가장 가까운 점포에서, 가장 신선한 상품을 선별, 콜드체인 차량으로 가장 빠르게 '당일배송'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창고형 할인점과 대형마트의 강점을 융합한 모바일 창고형 마트 '더 클럽'을 통해 창고형 할인점 시장에서도 '전국 당일배송' 시대를 연다는 포부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6000억원 수준이던 온라인 사업 매출액을 2019년 1조원, 2020년 1조6000억원, 2021년 2조3000억원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송승선 홈플러스 모바일사업부문장은 "늘 앞서 움직이는 온라인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중요한 것은 사업 규모보다는 장기적 관점의 꾸준한 지원과 발상의 전환이 어우러진 '똑똑한 투자'"라며 "앞으로도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모습으로 다가가기 위해 모든 경계를 허물고 다양한 변신을 시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한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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