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올해 2분기 매출액이 26조 9천 66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1% 증가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오늘(22일) 공시했습니다.
또 2분기 영업이익은 1조 2천 37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0.2%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1조 1천 127억원)보다 1천억원 이상 높은 수준으로 2017년 2분기(1조 3천 445억원) 이후 최고 실적입니다.
특히 2017년 3분기(1조 2천 42억원) 이후 7분기 만에 분기 영업이익 1조원대로 복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4.6%로 지난해 2분기(3.8%)보다 0.8%포인트 상승했습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도 작년 동기대비 각각 22.8%, 23.3% 늘어난 1조 3천 860억원, 9천 99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원화 약세 등 우호적 환율 환경이 지속했으며 팰리세이드 등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판매 증가에 따른 제품 믹스(제품별 판매 비율) 개선, 쏘나타 신차 효과 등이 더해지며 수익성이 개선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차의 2분기 글로벌 완성차 판매(도매판매 기준)는 110만 4천 916대로 지난해 2분기보다 7.3% 감소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와 코나 등 SUV 판매 호조에 신형 쏘나타 신차 효과가 더해져 작년 동기대비 8.1% 증가한 20만 156대를 판매했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미국 등 주요 시장의 부진으로 10.1% 감소한 90만 4천 760대에 그쳤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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