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등기이사로 경영권을 유지하려던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사망하고,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감사보고서 '한정'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면서 항공업계가 오너 3세들의 경영능력 시험대가 됐다.
하지만 급작스러운 교체 시기 도래로 대한항공은 경영권 승계부터 쉽지 않고 아시아나항공은 새 리스회계기준 도입으로 부채비율이 800%대로 치솟을 예정이라 일부 자산 매각을 염두하는 등 앞길이 순탄치 만은 않은 상황이다. 두 회사 모두 비상경영체제에 들어가 곳곳에 자리한 암초를 벗어나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
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한진그룹은 미국에 있는 고(故) 조양호 회장의 운구 및 장례절차와 더불어 승계 준비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문제는 한진그룹이 그동안 보여준 강력한 경영 리더십과 달리 승계는 준비가 돼 있지 않았단 점이다. 한진그룹 총수일가의 지배구조가 취약해 지주회사인 한진칼 등을 두고 지분 쟁탈전이 벌어질 수 있다. 이 경우 주력 계열사인 대한항공 경영권이 흔들릴 수 있다.
한진그룹은 지주회사인 한진칼, 대한항공과 한진 등의 자회사, 손자회사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갖고 있다. 한진칼 지분은 조 회장 17.84%를 비롯해 조 사장 등 총수 일가가 총 28.95%를 갖고 있다.
앞서 한진그룹은 고(故) 조중훈 창업주 타계 이후 큰 아들인 조 회장을 비롯해 자녀들이 경영권 분쟁을 벌인 바 있다. 현재도 조 회장의 3남매 한진칼 지분 비율이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2.34%),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2.31%),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2.30%) 등으로 거의 유사해 지분 싸움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다만 조 회장의 장남인 조 사장이 경영권을 승계받을 것이란 예측이 우세하다. 조 사장은 3남매 중 유일하게 회사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대규모 상속세 문제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상속세 납부를 위해 주식을 되팔 경우 지분이 줄어들어 안정적인 경영권 유지가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유족들이 상속세를 주식으로 납부할 경우 상속세율 50%에 20% 할증률을 적용받기 때문에 오너가 지분은 19.09% 이하로 떨어질 수 있다. 배당 규모를 늘리는 방법도 있지만 지난해 조 회장의 배당금은 12억원 수준으로 2000억원에 달하는 상속세를 감당하기 어렵다.
경영권 분쟁 가능성도 도사리고 있다. 한진칼 2대 주주(13.47%)로 경영 정상화를 요구하며 우호 지분을 늘리고 있는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가 내년 한진칼 사내이사 만기를 앞둔 조 사장을 저격하고 있고, 3대 주주(7.34%)인 국민연금도 앞서 이사 자격 강화를 요구하는 등 총수일가에 우호적이진 않은 상황이다.
특히 KCGI는 장내 한진칼 주식을 추가 매수하고 있어 경영권 분쟁이 곧 '돈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조 회장 타계로 경영권 분쟁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전일 한진칼 주식은 전 거래일 대비 20.63% 급등했다.
경영권 뿐만 아니라 경영 정상화와 내부 결속 다지기도 미룰 수 없는 주요 사안이다. 대한항공은 당장 오는 6월 '항공업계 UN'으로 불리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차총회 서울 개막을 앞두고 있다. 총회 주관사 대표가 의장으로 나서는 게 일반적인 만큼 조 사장이 의장으로 설 가능성이 높다. 행사에는 120여개국에서 약 290개 항공사 최고경영진(CEO)과 항공기 제조사 등 항공 관계자가 대거 참석한다.
대한항공은 올해 창립 50주년이었지만 갑질 등 사회적 논란과 총수일가의 재판 등으로 기념행사를 소규모로 치뤘던 만큼 임직원들의 사기진작에도 힘써야 한다. 그룹 경영은 석태수 한진칼 대표 등 전문경영인과 함께 현안 해결에 나서야 한다.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한진그룹은 "그룹 사장단 회의에서 주요 현안에 대한 의사 결정을 진행할 것"이라며 "항공 안전과 회사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상황 역시 녹록지 않다. 박 회장의 퇴진으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외부인사를 데려와 전문경영인체제에 들어가겠다고 밝혔지만, 재계는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무엇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2대주주인 만큼 실권은 사실상 3세인 박 사장에게 넘어갔단 분석도 나온다. 박 사장은 금호아시아나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금호고속의 지분 21%를 보유하고 있다. 박 회장 지분을 더하면 52%를 넘어 강력한 지배구조 체제를 갖고 있다.
아시아나IDT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IT계열사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의 연구개발을 맡는다. 대부분의 이익이 금호아시아나그룹 내부거래를 통해 발생한다. 결국 박 사장의 경영능력은 계열사보단 그룹 향방을 통해 평가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주력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은 새 리스회계기준 도입으로 운용리스 내용이 재무제표에서 모두 자산과 부채로 반영돼 부채비율이 800%대로 치솟아 부담이 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운용리스 규모는 2조9481억원으로 부채비율은 기존 649%에서 852%로 급등하게 됐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850억원 규모의 영구채를 발행한 데 이어 최근엔 자산 매각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일회계법인으로부터 지난해 감사보고서 의견 '한정'을 받은 여파로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 조달이 쉽지 않게 된 만큼 자산 매각 등을 통한 유동성 확보가 쉽지 않은 경우 경영 시험대는 흔들릴 수밖에 없다. 아시아나항공은 비수익노선 정리와 조직개편 등을 내놓고 있지만 오너의 지분 일부를 담보로 잡아 놓은 절박한 상황에서 효과는 미비할 것으로 시장은 내다보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역시 비상경영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 사태로는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할 수밖엔 없단 주장까지 나오는 만큼 추후 경영일선에 서야 하는 박 사장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안정적인 승계와 경영권 확보를 위한 3세들의 역할론이 부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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