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간편송금서비스의 하루 평균 결제금액이 1년 전보다 3배 가량 늘어 1000억원을 돌파했다.
한국은행이 3일 발표한 '2018년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간편송금서비스의 하루평균 결제금액은 1045억원으로 전년 대비 194.1% 증가했다. 이용건수는 141만건으로 102% 성장했다. 간편송금서비스는 토스, 카카오페이와 같이 모바일기기를 통해 계좌이체 등의 방법으로 충전한 선불금을 전화번호, 소셜네트워크(SNS) 등을 활용해 송금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간편송금서비스가 포함한 선불전자지급서비스 규모는 하루 평균 1428억원, 1635만건으로 전년 대비 각각 116.4%, 9.1% 증가했다.
[자료제공 = 한국은행]
지난해 간편결제서비스 하루평균 이용실적은 1260억원으로 전년보다 86.2% 증가했다. 이용 건수도 87.5% 증가한 392만건으로 나타났다.간편결제서비스는 신용카드 등 지급카드 정보를 모바일기기 등에 미리 저장해 두고 거래시 비밀번호 입력, 단말기 접촉 등의 방법으로 결제하는 서비스다. 간편결제 서비스의 경우 삼성전자의 삼성페이, 신세계아이앤씨의 SSG PAY 등 유통·제조회사의 간편결제서비스를 중심으로 이용규모가 크게 증가했다간편결제서비스를 포함한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 이용금액은 하루 평균 4123억원으로 25.8% 늘었다. 이용 건수는 29.8% 증가한 826만건으로 집계됐다.
직불전자지급 서비스 이용금액은 140.2% 증가한 1564만원으로 나타났다. 이용 건수는 81.5% 늘어난 698건으로 나타났다. 직불전자지급 서비스는 스마트폰 기반 인증절차를 통해 편의점 등 가맹점 이용시 기등록된 구매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자금이체를 중개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오픈마켓이 포함된 결제대금 예치 이용금액은 전년대비 15.1% 증가한 697억원, 건수는 15.3% 늘어난 146만건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관리비를 이메일 등 전자 방식으로 발행한 다음 대금을 직접 수수하고 정산을 대행하는 서비스인 전자고지 결제서비스는 각 전년대비 29.9%, 26.6%씩 증가한 이용금액 278억원, 건수 16만건을 보였다.
[디짙러뉴스국 김진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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