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정부가 지목한 화재 원인은 앞서 잠시 언급된 것처럼 EGR 쿨러 안에 있는 냉각수의 끓음 현상입니다.
끓어서는 안 되는 냉각수가 뜨거워지면서 EGR 쿨러에 균열이 생겼고, 여기서 나온 물이 엔진오일 등과 섞이며 불이 났다는 겁니다.
BMW 측이 냉각수 누수가 화재의 원인이라고 밝혔던 것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간 겁니다.
그렇다면, 냉각수는 왜 끓은 걸까요?
조사단은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를 맞추려고 적정 용량을 넘겨 배기가스를 처리하다 결국 냉각수가 뜨거워져 불이 난 것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고의로 조작한 것은 아니지만, 기존 부품을 무리하게 쓰다가 탈이 난 거죠.
정부는 이처럼 엔진 부품의 설계 자체가 잘못된 것으로 보고 BMW 측에 소명을 요구했는데, BMW는 어떤 반응을 내놨을까요?
홍주환 기자입니다.
정부가 지목한 화재 원인은 앞서 잠시 언급된 것처럼 EGR 쿨러 안에 있는 냉각수의 끓음 현상입니다.
끓어서는 안 되는 냉각수가 뜨거워지면서 EGR 쿨러에 균열이 생겼고, 여기서 나온 물이 엔진오일 등과 섞이며 불이 났다는 겁니다.
BMW 측이 냉각수 누수가 화재의 원인이라고 밝혔던 것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간 겁니다.
그렇다면, 냉각수는 왜 끓은 걸까요?
조사단은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를 맞추려고 적정 용량을 넘겨 배기가스를 처리하다 결국 냉각수가 뜨거워져 불이 난 것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고의로 조작한 것은 아니지만, 기존 부품을 무리하게 쓰다가 탈이 난 거죠.
정부는 이처럼 엔진 부품의 설계 자체가 잘못된 것으로 보고 BMW 측에 소명을 요구했는데, BMW는 어떤 반응을 내놨을까요?
홍주환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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