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친환경 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를 추진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을 한국 조선·해운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만들기 위한 종합대책을 내놨다.
정부는 1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국내 최초의 LNG 추진 외항선 발주 등을 골자로 하는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
이번 대책은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이 배출하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황산화물을 기존 3.5%에서 0.5%로 낮추도록 하는 환경규제를 오는 2020년부터 시행할 예정인 가운데 마련됐다.
정부는 'LNG 추진선박 산업을 선도하는 친환경 해양 국가로의 도약'을 비전으로 해 ▲LNG 추진선 도입 활성화 ▲LNG 추진선 건조 역량 강화 ▲LNG 추진선 운영 기반구축 ▲국제 협력 네트워크 확대 등 4대 추진전략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민간과 협력해 국내 최초의 LNG 추진 외항선이 올해 8월까지 발주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현재 검토 중인 선박은 20만t급 벌크선 2척으로, 한국과 호주 노선을 운항할 예정이다.
또한 LNG 추진선 보급을 위해 관련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법·제도를 정비하는 한편 오는 7월 설립 예정인 해양진흥공사를 통해 LNG 추진선 건조 시 금융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노후 외항 선박을 LNG 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할 경우 보조금도 지원한다.
국내 조선업계의 LNG 추진선 건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핵심기술 개발 및 국제 표준화, 관련 기자재 산업 기반 구축을 지원한다.
LNG 추진선의 운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LNG 벙커링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고 관련 기술과 작업자 안전훈련 시스템도 개발한다.
부산항, 울산항 등 주요 항만에 LNG 벙커링 시설을, 가스공사의 통영기지에 LNG 선적설비를 구축하는 등 선도적 투자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국내 산업계에 유리한 국제 여건 조성을 위해 IMO 등 관련 국제기구와 협조를 강화하고 주요 선도국과의 다각적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