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부터 사후 애프터서비스(AS)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오케이몰(대표 장성덕·사진)이 인터넷 쇼핑몰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그 동안 인터넷 쇼핑을 하며 소비자들이 느낀 불편한 점을 하나하나씩 개선하고 보상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다. 최저가 보상제, 100% 당일 발송, 위조상품 보상제 등 기존 업계에서 내놓지 못한 파격 제안 등이 대표적이다.
◆ 업계 관행 깨부수며 쇼핑몰업계 다크호스로
오케이몰의 파격적인 제안이 인터넷·모바일 쇼핑몰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최저가보상제, 100% 당일 발송, 위조상품 보상제 등 기존 업체에서 내놓기 힘들었던 시스템을 구축하며 인터넷·모바일 비즈니스 모델의 개척자로 떠오르고 있는 것.
이 같은 제안이 가능한 이유는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경영 방침 때문이다. 고객에게 정직하고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인터넷·모바일 쇼핑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이 담겨 있다.
◆ 더 싼 곳 확인되면 즉시 보상해줘
오케이몰이 자랑하는 5가지 약속 중 첫 번째는 최저가 보상제이다. 오케이몰보다 더 저렴한 곳이 있다는 것이 국내 최대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증명되면 확인 즉시 고객에게 보상하는 것이다.
오케이몰의 가격이 곧 국내 최저가라는 자부심의 표현이기도 한 최저가 보상제는 신고 절차도 간단하다. 보상해준다고 하고 신고 절차를 아무도 모르게 해 놓는 타업체들과는 다르다.
오케이몰에서 상품 결제를 완료한 후 동일 상품을 24시간 내에 더 싸게 파는 타 쇼핑몰을 확인했다면, 해당 쇼핑몰의 주소(URL)만 '복사/붙여넣기' 하면 신고가 완료된다.
◆ 100% 당일 발송에 위조상품일 때는 최대 3배 보상
오케이몰의 또 다른 자랑은 당일 발송이다. 이를 위한 기본 방침은 당일 오후 6시 30분 이전(토요일은 오후 1시)까지 결제를 완료하면 무조건 당일 발송하는 것이다. 주문 당일 발송하지 못했을 경우 오케이몰은 고객에게 최대 1만원을 보상금으로 지급한다.
또한 오케이몰에서 판매한 상품이 위조상품이라는 것이 증명됐을 경우에는 최대 300%를 보상한다.
상품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정품만 판매한다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정책이다.
실제로 오케이몰의 상품은 브랜드 본사로부터 판권을 인정받은 국내 정식 유통회사를 통해 상품을 공급받고 있다.
아울러 해당 상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 인력이 모든 상품 샘플을 직접 확인·검증하고 있다.
◆ 다품종 주문시 100% 묶음배송…AS는 최대 3년간 보장
오케이몰에서는 묶음배송이 되지 않을 경우 최대 2만원을 즉시 보상해주는 시스템도 운영한다. 오케이몰에서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주문하더라도 모두 한 팩으로 포장해 묶음배송을 진행하기 때문에 편리함의 차원이 남다르다.
AS도 모든 제품에 대해 최대 3년간 보증한다. 모든 상품에 대해 오케이몰이 직접 100% 매입하고, 직원이 꼼꼼히 확인하고 품질을 관리하기 때문에 가능한 약속이다.
◆ 직원도 고객…직원 복지도 파격적
오케이몰은 직원도 고객이라는 생각으로 직원 복지향상에도 노력을 기울인다.
예를 들어 오케이몰에서는 모든 직원에게 성과에 따른 파격적인 연봉을 제시하는 한편 다양한 포상제도를 마련해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에게 재충전의 시간도 부여해 연간 최대 25일의 유급 연차를 주고, 종합건강검진과 수시 건강진단, 연차를 4분의 1로 나누어 쓸 수 있는 반반차 제도 및 최고급 피트니스 시설 제공 등을 통해 직원들의 건강관리까지 세심하게 챙기고 있다.
장성덕 대표는 "오케이몰은 전세계 유일무이한 특별한 종합쇼핑몰인 만큼 직원들에게 업계 최고의 대우와 복지 제공을 통해 직원 모두가 회사 명함을 자랑스러워하는 회사로 만들고 싶다"며 "직원들의 가족까지도 자랑스러워하는 멋진 회사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