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새해를 맞아 주요 유통그룹 총수들은 소비자들의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할 것을 임직원들에게 공통적으로 주문했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신세계·현대 등 주요 유통그룹 총수들은 신년사를 통해 트렌드와 가치 변화에 대한 발빠른 대응과 스토리 있는 콘텐츠로의 무장, 창조적인 혁신 등을 화두로 던졌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이날 "사회 트렌드와 가치 변화에 면밀한 관심을 기울여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신 회장은 "오늘날 우리 사회는 '워라밸'(work-life balance), '욜로'(Yolo) 등의 용어가 통용될 정도로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빠르게 읽어내고 예상을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만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신 회장은 그룹 전반에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빠르게 이룰 것을 주문했다.
그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 첨단 ICT 기술을 모든 사업 프로세스에 적용하여 혁신을 이루어야 한다"며 "이는 결과적으로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기존의 상식과 통념을 깨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세상에 없는 일류기업'이 돼야 하고,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로 그것이 가능하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그는 "상품, 점포, 브랜드 등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콘텐츠를 다양한 스토리로 연결해 고객의 요구에 맞춰 재편집해 낼 수 있는 역량을 새로운 핵심 경쟁력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의 사례로 미키마우스를 비롯한 캐릭터와 스토리 왕국이 된 디즈니, 용품이 아니라 스포츠 정신을 파는 회사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나이키, 스토리텔링으로 고속 성장하며 유니레버에 1조원에 인수된 면도날 정기 배송 스타트업 기업인 달러쉐이브클럽 등을 꼽았다.
아울러 정 부회장은 "주 35시간 근무제는 국내 대기업 중 최초로 시행하는 것으로, 성공적인 사례로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업무방식의 혁신도 강조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치열하게 일하는 문화를 바탕으로 각자의 위치에서 변화를 실천할 것을 임직원들에게 주문했다.
정 회장은 "특히 변화와 혁신을 실행하는 것은 사람이고, 이를 지속해서 추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조직문화"라며 사람과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현대백화점그룹은 3대 경영방침으로 ▲사업구조 개혁을 통한 경쟁력 강화 ▲책임경영체계 구축 ▲조직문화 개선을 제시했다.
정 회장은 또 "기존의 불필요한 룰(Rule)과 관행을 없애고 의지만 앞세우는 형식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사업구조를 개혁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제품과 서비스, 마케팅 등에서 차별적 가치를 창출하는데 역량과 자원이 집중될 수 있도록 기존 사업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그룹의 유·무형의 자산 등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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