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초 추석 연휴를 앞두고 편의점 업체들이 일제히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에 돌입했다.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의 영향으로 5만원 이하 선물세트 구성을 늘려 '가성비'를 내세우면서도 1인 가구 이용이 많은 편의점 특색을 살려 간편식품이나 소형가전 등 맞춤형 상품을 대거 선보인 것이 특징이다. 카드할인과 추가 증정, 무료배송 등 혜택 외에도 업체별로 맥주제조기나 명품가방 같은 이색 상품으로 '시선 잡기'에도 나섰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7일 소형가전과 인테리어 소품, 완구 등 34가지 품목에서 270여가지 추석 선물세트는 선보인다고 밝혔다. 대표 상품은 ▲로우락 디지털 LP 턴테이블 ▲SK텔레콤 인공지능 디바이스 NUGU ▲LED 취침등 ▲삼성전자 기어S3 스마트워치 클래식·갤럭시탭A·미니스마트빔 ▲샤오미 전동 킥보드 등이다.
CU에 따르면 지난해 추석 매출을 분석한 결과 농수산물·건강식품·주류를 제외한 완구·레져·가전 등 비식품의 매출 비중이 2015년 15%에서 지난해 23%로 신장했다. 구민준 BGF리테일 MD(상품기획)팀 MD는 "최근 추석 연휴를 재충전 시간으로 활용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나를 위한 상품의 인기가 매년 높아지고 있다"며 "식료품 위주의 기존 추석 선물세트와 차별화되는 프리미엄 소형 가전을 대폭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5만원 이하 선물세트 비중도 지난해 68%에서 올해 74%까지 늘렸다. 지난 추석 당시 5만원 이하 상품의 매출 비중이 전체의 85%를 차지한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도 지난 추석에 5만원 이하 상품 매출이 전년 대비 127% 증가하면서 5900원짜리 LG페리오치약세트부터 5만원짜리 실속 한우등심세트까지 총 337종의 5만원 이하 상품을 준비했다. 특히 높은 가격대로 구매가 망설여지는 한우세트, 굴비세트, 제주옥돔&고등어세트, 배세트, 곶감세트 등을 5만원 이하로 맞추고, GS리테일의 PB(자채브랜드) 유어스를 활용한 PB선물세트도 판매한다.
명품 브랜드 제품을 추석 선물로 마련한 점도 눈길을 끈다. 프라다, 지방시, 페라가모, 에트로 등 명품 가방과 지갑을 비롯해 세계 3대 진미 중 하나인 캐비어 3종(벨루가·오세트라·세브루가) 세트를 한정 판매한다.
이 외에도 LG페이와 손잡고 LG가전제품 14종을 다음달 15일까지 LG페이로 결제하면 구매 금액의 10%를 캐시백으로 돌려준다.
코리아세븐의 세븐일레븐은 1인 가구에 맞춘 간편식 소포장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곰탕과 수육을 함께 구성하거나 떡갈비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팩 포장했다. 몽슈슈 등 해외 프리미엄 디저트로 추석 선물세트로 내놨다.
특히 소형 가전제품 코너를 마련하고 ▲가이타이너 무선라면포트 ▲이녹스프랑 미니 냉·온장고 ▲코쿠아와 맥주거품기 ▲테팔 미니오븐 토스터 ▲루첸 핸디형 스팀다리미 등을 판매한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실속형, 소포장 상품을 선호하는 1인 가구의 소비 행태가 명절 선물세트 트렌드까지 바꾸고 있다"며 "이를 반영해 합리적이고 차별화된 상품을 다양하게 준비해 선물을 준비하는 소비자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니스톱도 '소중한 나를 위한 선물'이란 주제로 취미상품 특별 기획 카테고리를 신설했다. 캠핑족을 위한 테팔 매직핸즈 스탠캠핑과 마린 그늘막 텐트, 더블 파스텔 캠핑 매트를 비롯해 드론과 프로VR(가상현실), 에어점핑카 등을 판매한다.
초저가 가전·주방상품으로 ▲일리코 스테인레스 볶음팬 ▲듀에또 양수냄비 ▲노베오플러스 미니오븐 ▲가이타이너 키친툴 5종 세트 ▲싸이클론 진공청소기 ▲코렐 트리버드를 판다.
최재승 미니스톱 비식품·서비스팀 최재승 MD는 "알뜰한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만큼 지난 설 대비 행사상품 수량을 17% 확대하고 카테고리별로 저렴한 상품 비중도 늘렸다"며 "특히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취미 관련 상품이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마트 편의점 이마트24는 지난 설에 좋은 반응을 얻은 제품을 위주로 신선식품, 일반식품, 음료, 일상용품, 주류 등 5가지 카테고리에서 93개 품목의 선물세트를 판매한다. 영광참굴비세트를 포함해 전체 품목의 70% 이상이 5만원 이하인 것이 특징이다. SSG페이로 결제 시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