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른 폭염으로 에어컨을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설치와 A/S 관련 피해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2014~2016년) 동안 에어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총 444건 접수됐다고 19일 밝혔다.
에어컨 피해구제 신청은 2014년 107건, 2015년 127건, 2016년 210건으로 매년 증가세이며 지난해에는 이례적 폭염의 영향으로 전년보다 65.4%나 늘었다.
피해 유형별로 보면 전체 피해구제 건수 444건 중 냉방 불량·작동오류 등 품질과 애프터서비스(A/S) 관련이 215건(48.4%)으로 가장 많았다.
설치가 잘못돼 물이 새거나 시설물이 파손된 경우, 설치비용을 과다 청구하는 설치 관련 피해가 127건(28.6%)으로 그 뒤를 이었다.
품질과 A/S 관련 피해 유형을 구체적으로 보면 냉방이 제대로 되지 않는 '냉방 불량'이 95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작동오류(64건), 소음(22건), 악취(9건), 누수(8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에어컨을 살 때는 설치비용이나 추가비용 발생 여부 등 계약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설치 후에는 바로 켜서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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