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컴퓨팅 시장을 공략중인 엔비디아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소비자 가전쇼(CES) 2017에서 인공지능 자동차와 관련한 진척 사항을 5일(현지시간) 대거 공개했다. 아우디와 2020년까지 인공지능 자동차를 2020년까지 출시한다는 계획과 함께 자동차 부품 공급사인 ZF, 일본 지도 제작 기업인 젠린과의 협력도 발표했다.
엔비디아와 아우디는 이번 CES 2017을 통해 2020년까지 인공지능 자동차를 출시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 겸 공동창립자는 CES 2017 기조 연설에서 스캇 키오 아우디 미국 사장을 무대로 초대해 아우디가 미래에 출시할 자동차는 주행 중 생기는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딥 러닝을 사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사 협력의 첫 번째 단계는 훈련된 인공지능 뉴럴 네트워크를 활용해 주변환경을 파악하고 안전한 경로를 결정하는 자율주행차용 인공지능 플랫폼 '엔비디아 드라이브 PX'에 집중해 진행될 예정이다. 젠슨 황 CEO에 따르면 아우디의 차세대 자율주행자를 빠르게 출시하기 위해 드라이브 PX를 도입했으며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한 운전과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의 미래를 가져올 것이라는 설명이다. 스캇 사장도 양사 협력을 통해 딥 러닝과 인공지능 분야를 확대함으로써 고도화된 자율주행을 보다 빨리 실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사는 CES 2017에서 아우디 Q7의 자율주행차 시승을 진행한다. Q7에는 엔비디아의 드라이브 PX 2와 엔비디아 드라이브웍스 소프트웨어가 적용됐으며 딥 뉴럴 네트워크인 엔비디아 파일럿넷을 활용한다. 차량 주행 중 경로가 수정되며 차선의 유무를 포함한 다양한 노면 위에서의 주행이나 차량이 공사 현장에 맞닥뜨렸을 때 우회하는 시뮬레이션 등도 진행된다.
엔비디아는 또 다국적 자동차 부품 공급사인 ZF와 함께 트럭과 같은 상용차에 적용할 수 있는 ZF 프로AI 자율주행 시스템을 발표했다. 엔비디아 드라이브 PX 2에서 구동되는 상업용 인공지능 자율주행 컴퓨터로 트럭과 지게차, 자재취급용 차량 등 산업용 차량까지 자율주행차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센서 퓨전이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여러 대의 카메라뿐만 아니라 라이더, 레이더 및 초음파 센서로부터 수신되는 데이터를 처리하며 이를 통해 차량이 주변 환경을 360도로 인지하고 지도 상의 위치를 파악해 교통 상황 속에서 안전한 경로를 찾아낸다.
엔비디아는 여기에 일본의 지도 제작 기업인 젠린과 차량 및 클라우드 상에서 구동되는 자율주행차용 고해상도(HD) 지도 솔루션 개발을 위한 협력을 함께 발표했다. 양사는 자율주행에 요구되는 카메라, 라이더 센서 등의 데이터 처리에 엔비디아 플랫폼을 이용하며 세부적인 환경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실시간 이미지 인식과 특징 감지, 분류가 가능한 딥 러닝 기술을 활용한다. 젠린은 엔비디아의 인공지능 기술과 자사의 빅데이터를 결합해 넓은 지역의 HD 지도를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공급하며 엔비디아는 젠린의 HD 지도를 기반으로 현지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김용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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