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조가 올해 벌인 파업으로 회사의 생산차질 규모가 3조원을 넘어섰다.
현대차는 노조 파업과 특근 거부 등으로 14만2000여대의 생산차질이 발생했고, 매출 손실은 3조1000억원에 이른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12년만의 전면파업을 포함해 총 24차례의 파업을 벌였다. 또 10일까지 모두 12차례 예정된 주말 또는 휴무일 특근을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한글날(9일)과 일요일이 휴일로 겹쳐 휴무일이 된 10일, 회사는 특근을 계획했지만 노조가 이를 거부해 공장이 돌아가지 못했다. 회사는 이날 하루 차량 5200여대와 1000여억원의 생산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했다.
노조가 전면파업 이후 2주째 사측과 냉각기를 가지며 파업을 중단한 상태지만, 특근은 계속 거부하고 있다. 파업중지 상황에서도 예년에 비해 국내 생산량이 시나브로 떨어지고 있는 셈이다. 파업 등 생산차질로 현대차 9월 국내생산은 전년동기 대비 30% 가까이 급감했다.
노조는 회사의 파업 손실 추산에 대해 “노동자의 자발적 권리에 따라 행하는 휴일 특근 예상치를 모두 반영해 허수를 만들어냈다”고 반박했다.
한편 현대차 노사는 12일 임금협상에 대한 교섭을 재개할 방침이다. 9월 말 교섭 이후 2주만에 다시 열리는 셈이다. 추가 파업 여부도 교섭결과에 보고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오후 현대차 노조는 쟁대위(쟁의대책위원회) 열고 파업 등 쟁의계획을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하고 휴회했다. 12일 열리는 노사 교섭 이후 쟁대위를 다시 열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1차 잠정합의안이 부결돼 ‘플러스 알파’를 요구하는 노조와 이미 임금피크제를 유지키로 양보한 사측이 추가로 내놓을 게 있을지는 미지수다. 파업 없이 지리한 임금협상이 지리하게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차 업계 관계자는 “노조가 추가 파업에 나설 경우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고, 정부가 실제로 긴급조정권을 발동하면 노사 갈등이 노정 갈등으로 확산돼 부담이 클 것”이라며 “노사정이 팽팽한 힘의 균형을 이룬 상황에서 최고 경영층의 결단 없이는 당분간 결론 나기 어렵지 않겠냐”고 설명했다.
[전범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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