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은 20일 고래모양 과자인 ‘고래밥’이 지난 한 달 간 매출액 30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고 판매량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출시된지 30년이 넘은 과자인 고래밥의 인기를 다시금 견인한 주역은 지난 8월 출시한 ‘고래밥 양념치킨맛’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양념치킨맛이 고래밥 전체 매출 중 20%를 차지하며 판매량 증가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고래밥 양념치킨맛 뿐 아니라 올들어 포카칩 구운김맛, 포카칩 토마토파스타맛, 스윙칩 간장치킨 맛 등의 이색 제품을 내 놨다. 농심 역시 포테토칩 맛짬뽕, 포테토칩 짜왕을 내 놨다. 빙그레도 지난해 10월 꽃게랑 불짬뽕 등을 출시하며 ‘짬뽕맛 과자’ 의 문을 열었다. 롯데제과도 지난 3월 꼬깔콘 새우마요를 출시했는데, 출시 보름만에 100만봉을 판매하며 톡톡히 재미를 누렸다.
이색맛 과자의 인기에 힘입어 유통업체인 GS리테일도 오리온과 손을 잡고 히트상품인 ‘오모리 김치찌개라면’을 응용한 스윙칩 오모리 김치찌개맛 과자를 내 놓기도 했다. 해태제과는 ‘참기름 감자칩’을 선보였다.
농심 관계자는 “SNS에 익숙한 고객들과 소통하기 위해 기업들이 맛에다 재미를 더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먹으면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 외에 친구들과 나눌 수 있는 흥미거리를 함께 제공해 더욱 친밀하게 다가가려는 의도가 있다”고 밝혔다.
이들 과자는 이를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까지 개발되며 인증사진과 함께 온라인 SNS 상에서 공유되고 있다. 과자를 잘게 부숴 밥, 참기름, 참치등과 함께 비벼 먹는 ‘스윙칩 오모리 김치찌개 과자 비빔밥’은 많은 이들이 맛을 인정한 대표 레시피 중 하나다.
하지만 일부 마니아층을 공략한 틈새상품인 만큼 이를 부정적으로 보는 움직임도 보인다. 식품·유통기업들의 빅데이터를 어설프게 활용해 낳은 ‘괴작’이라는 평가도 잇따르고 있다.
[이새봄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