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 업체 다음소프트와 공동으로 7월 3주차 트위터 핫 키워드를 분석해 19일 발표했다.
핫 키워드 1위는 ‘포켓몬고’가 차지했다. 포켓몬고는 구글의 위치기반서비스(GPS)를 활용한 글로벌 증강현실(AR) 게임이다. 아시아 일대를 서비스 지역에서 배제시키면서 국내 플레이가 불가능했으나 강원도 속초 등 일부 지역에서 플레이가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때아닌 포켓몬고 열풍이 일었다.
지난 13일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지역으로 경북 성주군이 선정되면서 ‘경북 성주’가 핫 키워드 2위에 올랐다. 일방적인 정부의 결정에 성주 주민들은 분노를 표하며 사드 배치 결정 철회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핫 키워드 3위에는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이름을 올렸다. 지난 15일 터키에서는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켜 앙카라와 이스탄불 국제공항 등을 장악했다. 당시 휴가중이던 에르도안 대통령은 급히 복귀해 사태 수습에 나섰다. 이에 트위터 이용자들은 “에르도안 대통령의 권위주의 독재와 통제를 강화하는 빌미를 제공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핫 키워드 4, 5위에는 각각 ‘서울대’, ‘맷데이먼’이 올랐다. 8명의 서울대 남학생이 동기 여학생을 대상으로 나눈 성폭력성 대화 내용이 공개된 것. 이에 트위터 이용자들은 캠퍼스 내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성희롱 사건을 비판했다. 헐리우드 액션 배우 맷데이먼은 영화 ‘제이슨 본’ 개봉을 앞두고 내한해 JTBC ‘뉴스룸’에 출연하는 등 국내 팬들을 만나는 시간을 가졌다.
[디지털뉴스국 이다연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