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등 국내 물류기업들이 해외거점을 마련하는 데 가장 애로사항은 바로 돈이 없다는 점입니다.
해양수산부와 금융권이 이같은 고민을 해결하고자 국제물류투자펀드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정창원 기자입니다.
국내에서 1, 2위를 다투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매출액은 8조원 수준.
세계 1위 물류기업 UPS의 122조원과 비교하면 우리 기업은 그야말로 걸음마를 막 뗀 아이에 불과합니다.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외거점이 될 수 있는 해외항만이나 물류센터를 개발해야 하지만, 막대한 투자비가 부담이 됐습니다.
해양수산부와 국민은행, 수협은행은 이러한 기업들의 고민을 덜어주고자 올 하반기까지 1조5천억원의 국제물류투자펀드를 조성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인터뷰 : 강무현 / 해양수산부 장관
- 우리 물류기업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물류네트워크를 갖춤으로써 한단계 발돋음할 수 있도록 지원."
은행 입장에서도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반기고 있습니다.
인터뷰 : 장병구 / 수협은행 대표
- "해양투자금융 즉 항만개발, 선박금융, 해양물류업체에 대한 금융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한진해운은 이미 물류펀드가 45%를 지원한다는 조건아래 스리랑카 콜롬보항 개발사업에 나서 이달안에 우선협상자로 선정될 예정입니다.
물류펀드는 중국 롄윈강항과 베트남 붕타우항, 이태리 트리에스테항 개발사업에 대한 투자여부도 검토하고 있어, 국내 물류기업의 든든한 후원자가 될 전망입니다.
mbn뉴스 정창원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해양수산부와 금융권이 이같은 고민을 해결하고자 국제물류투자펀드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정창원 기자입니다.
국내에서 1, 2위를 다투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매출액은 8조원 수준.
세계 1위 물류기업 UPS의 122조원과 비교하면 우리 기업은 그야말로 걸음마를 막 뗀 아이에 불과합니다.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외거점이 될 수 있는 해외항만이나 물류센터를 개발해야 하지만, 막대한 투자비가 부담이 됐습니다.
해양수산부와 국민은행, 수협은행은 이러한 기업들의 고민을 덜어주고자 올 하반기까지 1조5천억원의 국제물류투자펀드를 조성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인터뷰 : 강무현 / 해양수산부 장관
- 우리 물류기업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물류네트워크를 갖춤으로써 한단계 발돋음할 수 있도록 지원."
은행 입장에서도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반기고 있습니다.
인터뷰 : 장병구 / 수협은행 대표
- "해양투자금융 즉 항만개발, 선박금융, 해양물류업체에 대한 금융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한진해운은 이미 물류펀드가 45%를 지원한다는 조건아래 스리랑카 콜롬보항 개발사업에 나서 이달안에 우선협상자로 선정될 예정입니다.
물류펀드는 중국 롄윈강항과 베트남 붕타우항, 이태리 트리에스테항 개발사업에 대한 투자여부도 검토하고 있어, 국내 물류기업의 든든한 후원자가 될 전망입니다.
mbn뉴스 정창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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