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지난 7월 국내 5만9640대, 해외 32만180대 등 전년보다 4.4% 증가한 37만9820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국내판매는 0.6%, 해외판매는 5.2%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는 국내 시장에서 지난달에 전년보다 0.6% 증가한 5만9640대를 판매했다.
승용차는 대부분의 차종이 판매가 줄었지만, 신형 쏘나타와 신형 제네시스 등 신차효과를 앞세워 이를 만회했다. 차종별로는 쏘나타가 신형 LF쏘나타 6366대를 포함해 총 1만35대가 판매되며 4개월 연속으로 내수 판매 1위에 올랐다. 그랜저 또한 6월 출시된 디젤 모델의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전년보다 10.3% 증가한 8982대 판매를 기록했다.
승용차종과 달리 SUV는 업체간 치열한 판매 경쟁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판매가 감소했다.
싼타페가 6051대, 투싼ix 4194대, 맥스크루즈 655대, 베라크루즈 532대 등 총 1만1432대가 팔려 전년보다 26.6% 감소한 실적을 올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쏘나타, 그랜저, 제네시스 등 국내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주력 모델을 바탕으로 판촉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특화된 고객 서비스와 마케팅을 통해 하반기 수요 진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9만7100대, 해외생산판매 22만3080대 등 전년 동기보다 5.2% 증가한 총 32만180대를 판매했다.
이는 작년보다 국내생산수출은 2.9%, 해외공장판매는 6.2%가 증가한 것이다.
국내생산수출은 지난해 특근 미실시로 공급이 감소한 데 따른 기저효과로 인해 판매가 증가했으며, 해외생산판매도 주요 차종이 판매 호조를 나타내면서 작년보다 증가했다.
다만 전월과 비교해서는 해외공장 하기휴가 등의 영향으로 판매가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선진시장은 물론 신흥시장까지 성장이 둔화되고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등 하반기 시장환경도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질적인 성장을 통해 내실을 더욱 다지고 미래 경쟁력 확보에 주력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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