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 로치 감독 영국 북동부 3부작 마지막 시리즈
폐광 마을 노조 위원, 난민이었던 배우 직접 출연
섣부른 봉합보다 팍팍한 현실 속 희망 보여줘
폐광 마을 노조 위원, 난민이었던 배우 직접 출연
섣부른 봉합보다 팍팍한 현실 속 희망 보여줘
거장 켄 로치 감독이 로 4년 만에 돌아왔다. <나, 다니엘 블레이크>와 <미안해요, 리키>에 이은 영국 북동부 3부작의 마지막 영화다. 아마도 거장의 마지막 장편 영화가 될 것으로 보이는 이 영화는 그의 필모 중 가장 강력한 한방을 선사한다.
※본 기사에는 영화의 스포일러가 될 만한 줄거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극 중 배경이 되는 영국 북동부의 폐광촌 마을은 과거 주요 산업이던 광산의 몰락 이후 활기를 잃어버린 곳이다. 부푼 기대를 안고 마련했던 가족의 보금자리는 투기꾼들의 먹잇감이 되었고, 사람들로 북적였던 학교와 교회도 문을 닫은 지 오래다. 반려견 ‘마라’와 함께 지내며 마을의 유일한 공동 공간인 펍 ‘올드 오크(Old Oak)’를 운영하는 ‘TJ’(데이브 터너)는 어느 날 마을로 들어선 난민 버스에서 사진작가가 꿈인 소녀 ‘야라’(에블라 마리)를 만난다.
그녀는 생사를 확인할 수 없는 아버지가 남기고 간 카메라를 통해 세상의 ‘희망’을 바라본다. 마을 주민들은 불쑥 찾아온 야라네 가족과 다른 사람들을 반기지 않지만 TJ는 야라와 특별한 우정을 나누며 사람들 사이의 연대를 위해 노력한다.
영화 스틸컷
제76회 칸영화제 경쟁 부문에서 뜨거운 기립 박수를 이끌어낸 <나의 올드 오크>는 88세의 켄 로치 감독이 “내 마지막 장편 영화가 될 것”이라고 언급, 약 60년간의 작품 활동의 마지막을 암시한 영화다. 무엇보다 수십 년간 열 다섯 작품을 함께 해 온 작가 폴 래버티와의 호흡이 눈에 띈다. 영국 사회 내 노동과 복지 등을 다루는 이른바 ‘북동부 시리즈’라 불리는 작품들을 만들며 뿌리 깊은 빈곤과 차별에 집중해온 두 사람의 주제의식은 이 작품에서도 이어진다.2016년 당시 집값이 싸고 미디어가 거의 주목하지 않는 지역이라는 이유로 난민들을 더 많이 수용하게 된 영국 북동부 더럼 주가 영화이 배경. 당시 시리아 난민들이 처음 이주하던 상황에서 벌어진 갈등 등 실제 이야기를 모티브로 삼았다. 실제 광산이었다가 폐광이 된 머튼(Murton)과 호덴(Horden), 이징턴(Easington) 등의 마을에서 촬영했으며, 감독과 작가는 실제 북동부 지역에 정착한 시리아 가족들을 상당수 캐스팅했다.
영화 <나의 올드 오크> 포스터
영국 더럼 주의 소방관이었다가 마을의 노조 위원으로 일했던 데이브 터너가 <나의 올드 오크>의 펍 주인 ‘TJ’ 역으로 첫 주연을 맡았다. <나, 다니엘 블레이크>와 <미안해요, 리키>의 짧은 출연에 이어 수차례 오디션 끝에 <나의 올드 오크>로 정식 배우 데뷔를 치른 것. ‘야라’ 역의 에블라 마리는 시리아 배우를 찾고 있던 켄 로치 프로덕션의 수소문으로 오디션을 치른 뒤 영화에 합류했다. 무엇보다 실제 이야기와 그 사건의 주변에 있었던 실제 주민들이 영화에 참여한 데서 마치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이 영화의 강렬한 힘이 나온다.노장 감독은 80년대 국영 탄광 폐쇄로 쇄락한 마을에 전쟁으로부터 도망친 야라와 이방인들을 덧붙이며 세계에 만연한 폭력의 트라우마와 혐오, 인종주의 등 현 국제 사회의 단면까지 담아낸다. 영화는 각자의 터전을 잃은 두 공동체의 갈등 구조를 중첩시키고, 희망의 실마리를 내비치지만 섣부른 봉합으로 나아가는 대신, 빛나는 연대의 가능성을 제시하면서 감동을 선사한다. 누구나 갑자기 소수자가 될 수 있으며, 때론 말보다 더한 위로를 전해주는 ‘타인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 그리고 그때야말로 시기와 불안을 넘어 진정한 연대의 힘이 생겨난다는 사실을 영화는 역설한다. 러닝타임 113분.
[글 최재민 사진 ㈜영화사 진진]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917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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