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8년 사디 카르노 프랑스 대통령(재임 1887∼1894)은 두 해 전 체결한 조불수호조약을 기념해 자국을 대표하는 명품 도자기인 '백자 채색 살라미나(Salamis) 병'을 조선 왕실에 선물했습니다.
이에 고종은 12세기에 제작된 비색 청자 대접 두 점과 왕실 공예품인 '반화'(盤花) 한 쌍을 보내 양국 간의 우애를 다졌습니다. 반화는 놋쇠로 만든 받침 위에 각종 보석류로 나무와 꽃을 만들어 꽂은 조화 장식품입니다.
개항 이후 서양 국가가 수교예물을 선물하고, 조선 왕실이 답례품을 보낸 것은 이때가 처음이었습니다.
조선과 프랑스의 수교 상징인 '백자 채색 살라미나 병'이 국내 처음으로 공개됩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내일(29일)부터 10월 4일까지 특별전 '新(신)왕실도자, 조선왕실에서 사용한 서양식 도자기'를 개최한다고 오늘(28일) 밝혔습니다.
전시는 총 5부로 구성됩니다.
1부 '조선후기 왕실의 도자 소비'에서는 용무늬가 그려진 큰 백자 항아리인 '용준'(龍樽)과 모란무늬 청화백자, 정조초장지, 화협옹주묘 출토 명기 등 조선 왕실 청화백자를 전시합니다. 조선왕조 500년간 이어진 왕실의 전통 도자기를 우선 감상하는 공간입니다.
2부 '新(신)왕실도자 수용 배경'에서는 개항 이후 서양식 도자기가 왕실에 유입됐던 배경을 살펴봅니다. 조선은 1876년 강화도 조약 체결 이후 근대국가로 거듭나기 위해 서양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했습니다. '오얏꽃무늬 유리 전등갓' 등 이번 전시에 선보이는 150여 점의 유리 등갓은 1887년 전기 도입 후 궁중 실내외에 설치된 것들입니다.
관람객은 조선이 빛(Light)의 시대로 진입했다는 것을 암시하는 공간에서 가지각색의 유리 전등갓을 비교해보고 유리 전등갓으로 만든 문을 통과해 본격적으로 서양식 도자기의 공간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3부 '조선과 프랑스의 도자기 예물'에서는 조불수호조약 체결 기념으로 프랑스 세브르 도자 제작소에서 제작해 사디 카르노 대통령이 조선에 보낸 '백자 채색 살라미나 병'을 선보입니다.
4부 '서양식 연회와 양식기'에서는 조선 왕실의 서양식 연회를 간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창덕궁 희정당 권역에 남아 있는 서양식 주방을 그대로 본뜬 구조에 '철제 제과틀', 러시아식 주전자인 '사모바르'(Samovar) 등 각종 조리용 유물을 전시합니다.
5부 '궁중을 장식한 수입 화병'에서는 만국박람회를 통해 세계 자기 문화의 중심으로 떠오른 자포니즘(Japonism, 19세기 중반 이후 서양에서 나타난 일본 문화 선호 현상) 화병과 중국 페라나칸(Peranakan, 19세기 후반부터 말레이반도, 싱가포르 등지에 사는 중국 무역상의 후손) 법랑 화병이 선보입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내일(29일)부터 다음 갤러리(https://gallery.v.daum.net)에서 주요 전시 내용과 유물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담은 온라인 전시를 엽니다. 또 9월 1일부터는 가상현실(VR) 콘텐츠를 제작해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www.gogung.go.kr)에서 공개합니다.
매주 목요일에는 유물에 대한 상세 정보와 설명, 전시 뒷이야기를 담은 영상을 박물관 누리집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제공합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도자기는 사용하는 시대와 사람에 따라 기능과 형식이 달라지는 것으로, 당시 사회를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는 도구가 될 수 있다"며 "조선이 서양식 건축물을 짓고 세계적으로 유행한 대형 화병으로 궁궐을 장식한 것은 근대적 취향과 문물을 받아들이려는 노력의 하나였다"고 설명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이에 고종은 12세기에 제작된 비색 청자 대접 두 점과 왕실 공예품인 '반화'(盤花) 한 쌍을 보내 양국 간의 우애를 다졌습니다. 반화는 놋쇠로 만든 받침 위에 각종 보석류로 나무와 꽃을 만들어 꽂은 조화 장식품입니다.
개항 이후 서양 국가가 수교예물을 선물하고, 조선 왕실이 답례품을 보낸 것은 이때가 처음이었습니다.
조선과 프랑스의 수교 상징인 '백자 채색 살라미나 병'이 국내 처음으로 공개됩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내일(29일)부터 10월 4일까지 특별전 '新(신)왕실도자, 조선왕실에서 사용한 서양식 도자기'를 개최한다고 오늘(28일) 밝혔습니다.
전시는 총 5부로 구성됩니다.
1부 '조선후기 왕실의 도자 소비'에서는 용무늬가 그려진 큰 백자 항아리인 '용준'(龍樽)과 모란무늬 청화백자, 정조초장지, 화협옹주묘 출토 명기 등 조선 왕실 청화백자를 전시합니다. 조선왕조 500년간 이어진 왕실의 전통 도자기를 우선 감상하는 공간입니다.
2부 '新(신)왕실도자 수용 배경'에서는 개항 이후 서양식 도자기가 왕실에 유입됐던 배경을 살펴봅니다. 조선은 1876년 강화도 조약 체결 이후 근대국가로 거듭나기 위해 서양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했습니다. '오얏꽃무늬 유리 전등갓' 등 이번 전시에 선보이는 150여 점의 유리 등갓은 1887년 전기 도입 후 궁중 실내외에 설치된 것들입니다.
관람객은 조선이 빛(Light)의 시대로 진입했다는 것을 암시하는 공간에서 가지각색의 유리 전등갓을 비교해보고 유리 전등갓으로 만든 문을 통과해 본격적으로 서양식 도자기의 공간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3부 '조선과 프랑스의 도자기 예물'에서는 조불수호조약 체결 기념으로 프랑스 세브르 도자 제작소에서 제작해 사디 카르노 대통령이 조선에 보낸 '백자 채색 살라미나 병'을 선보입니다.
4부 '서양식 연회와 양식기'에서는 조선 왕실의 서양식 연회를 간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창덕궁 희정당 권역에 남아 있는 서양식 주방을 그대로 본뜬 구조에 '철제 제과틀', 러시아식 주전자인 '사모바르'(Samovar) 등 각종 조리용 유물을 전시합니다.
5부 '궁중을 장식한 수입 화병'에서는 만국박람회를 통해 세계 자기 문화의 중심으로 떠오른 자포니즘(Japonism, 19세기 중반 이후 서양에서 나타난 일본 문화 선호 현상) 화병과 중국 페라나칸(Peranakan, 19세기 후반부터 말레이반도, 싱가포르 등지에 사는 중국 무역상의 후손) 법랑 화병이 선보입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내일(29일)부터 다음 갤러리(https://gallery.v.daum.net)에서 주요 전시 내용과 유물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담은 온라인 전시를 엽니다. 또 9월 1일부터는 가상현실(VR) 콘텐츠를 제작해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www.gogung.go.kr)에서 공개합니다.
매주 목요일에는 유물에 대한 상세 정보와 설명, 전시 뒷이야기를 담은 영상을 박물관 누리집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제공합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도자기는 사용하는 시대와 사람에 따라 기능과 형식이 달라지는 것으로, 당시 사회를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는 도구가 될 수 있다"며 "조선이 서양식 건축물을 짓고 세계적으로 유행한 대형 화병으로 궁궐을 장식한 것은 근대적 취향과 문물을 받아들이려는 노력의 하나였다"고 설명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