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K팝의 인기에 힘입어 콘서트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2011년 이후 9년만에 뮤지컬 시장 규모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파크가 6일 발표한 결산자료에 따르면 2019년 인터파크의 콘서트 매출은 전년 대비 10.7% 증가한 2474억원을 기록했다. 뮤지컬 장르도 2017년부터 3년간 연평균 3.7% 성장하는 견조한 흐름을 유지하며 지난해 2137억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콘서트 분야에 역전을 허용했다.
국내 공연 매출의 절반 이상을 책임지는 인터파크의 공연 티켓 매출 총액은 약 5276억원으로 지난 2017년부터 최근 3년간 연평균으로 9.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클래식·오페라 분야도 전년 대비 9.6% 증가한 264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큰 성장세를 보였다. 연극과 무용·전통예술 장르는 연극이 297억원, 무용·전통예술이 10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지난해 인터파크에서 판매된 전체 공연 편수는 총 1만3305개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5% 증가한 수치로 콘서트가 전년 대비 10.5%인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여 2966편이 판매됐고, 뮤지컬도 전년 대비 6.7% 증가한 3075편이 판매됐다. 편수로는 클래식·오페라 장르가 4245편으로 해마다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5.2% 성장해 2019년은 양적, 질적으로 모두 성장한 호조를 보였다.
성비로는 여성이 72%, 남성이 28%의 비중으로 여성이 압도적이었다. 여성 관객 중에서는 20대(25%), 30대(24%), 40대(12%) 순으로 높은 예매자 비중을 보였고, 남성 관객은 30대(10%), 20대(9%), 40대(5%)의 순이었다. 전체 예매자 중에서는 20대 여성과 30대 여성이 49%로 공연 시장의 주축임을 보여줬다.
인터파크 콘서트컨설팅팀 윤희진 팀장은 "2019년은 K-팝의 인기를 견인하고 있는 BTS를 비롯해 싸이, 이승환, 오랜만에 단독 콘서트로 돌아온 박효신 등 전통적인 라이브 강자들의 공연이 성황을 이뤘다. 더불어 트로트 장르가 부활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 것도 콘서트 호황의 배경이 됐다"고 설명했다.
[김슬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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