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링크 등 포털 뉴스서비스제도와 관련한 내용을 법제화해 네이버 뿐 아니라 모든 포털이 적용받도록 해야 한다. 포털은 가짜뉴스와 댓글 등을 통한 여론조작을 막을 책임을 뉴스제작자와 함께 져야 한다."
한국신문협회(회장 이병규)가 국회와 정부에 '포털 뉴스서비스의 아웃링크'를 법률로 제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15일 신문협회는 '포털 뉴스서비스의 아웃링크를 법률로 정하라'는 제하의 성명을 통해 "국내 최대 포털업체인 네이버가 지난 9일 올 3분기 중에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 검색어를 없애고 뉴스 편집에서도 손을 떼겠다고 발표한 것에서 진정성을 찾아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한 "네이버 플랫폼에 이용자를 묶어놓는 가두리 방식의 인링크 뉴스서비스를 향후 언론사 선택에 따라 구글식 아웃링크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밝힌 사실부터, 댓글조작 방치에 대한 비판 여론을 일시적으로 무마하려는 저의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기존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의 인링크 방식은 뉴스를 포털사이트를 통해 보여주고 댓글도 이 사이트 안에서 달게 한다. 반면 아웃링크는 포털사이트가 아니라 언론사 홈페이지에서 기사 노출과 댓글 게재 등이 이뤄진다.
신문협회는 설령 네이버가 뉴스서비스를 전면 아웃링크로 전환하더라도 카카오, 네이트, MSN, 줌 등 다른 포털 사업자가 인링크 방식을 고수할 경우 네이버만의 아웃링크는 의미가 무색해진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2위 포털업체인 카카오는 지난 10일 현행 인링크 및 실시간 검색어 방식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경우 제2, 제3의 네이버가 나타나 담론시장의 혼탁은 지속되며 결국은 포털 전체가 과거로 회귀할 우려가 매우 크다는게 신문협회의 지적이다.
신문협회는 "아웃링크로 전환할 경우 여론조작 방지는 물론, 이른바 '네이버신문-카카오일보의 뉴스시장 복점(複占) 체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며 "미디어간 경쟁도 노출 경쟁이 아니라 심층, 기획, 탐사보도 등 콘텐츠 경쟁으로의 이동이 가능해지며, 독자 특성별 맞춤뉴스 등 차별화되고 고도화된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디지털시장에서도 저널리즘 가치가 구현될 수 있는 기초토양이 마련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문협회는 또 "포털의 병폐는 인링크-아웃링크 문제 외에도 적지 않다. 비상식적인 뉴스배열과 댓글 조작, 어뷰징을 부추기는 실시간 검색어, 뉴스의 황색화·파편화, 뉴스소비 편식, 지역주민을 위한 위치기반뉴스서비스 부재 등 부지기수"라며 "최근에는 가짜뉴스 현상까지 가세했지만 포털은 '제도 변화가 이용자 및 매출의 일시적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근시안적 셈법에 빠져 개선을 철저하게 외면해 왔다"고 지적했다.
[전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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