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운 구조조정 여파로 빌린 돈을 갚지 못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경남·부산 지역에서 보증 사고가 급증하고 있다.
정부의 산업 활성화 대책이 효력을 내지 못하면 지역 금융가에 미치는 후폭풍은 더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17일 기술보증기금에 따르면 지난해 보증 사고는 부산과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편중 현상'이 두드러졌던 것으로 조사됐다. 거제 조선소들이 포진해 있는 경남 지역은 보증 사고율이 6.6%로 전년보다 2.2%포인트 올랐고, 부산은 사고율이 2015년 3.2%에서 지난해 4.8%로 1.6%포인트 증가했다.
지난해 전국의 보증 사고율이 평균 4.5%로 전년보다 0.3%포인트 오른 데 그친 것과 비교하면 경남·부산 지역이 유독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인 셈이다. 금액으로 따지면 경남이 전년 대비 53% 증가한 1181억원이고 부산도 681억원으로 전년보다 46.6% 증가했다.
기보 관계자는 "부실 예상 기업과 업종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부실 징후가 보이면 사전 점검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창업보증 사고율은 5.7%로 전년보다 0.5%포인트 증가했는데 이는 3.3% 수준인 비창업보증 사고율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또 매출액이 없는 기업에 대한 보증잔액은 2012년 8154억원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난해 1조5962억원을 기록했고, 사고율도 6.5%로 평균을 크게 상회했다.
[노승환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의 산업 활성화 대책이 효력을 내지 못하면 지역 금융가에 미치는 후폭풍은 더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17일 기술보증기금에 따르면 지난해 보증 사고는 부산과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편중 현상'이 두드러졌던 것으로 조사됐다. 거제 조선소들이 포진해 있는 경남 지역은 보증 사고율이 6.6%로 전년보다 2.2%포인트 올랐고, 부산은 사고율이 2015년 3.2%에서 지난해 4.8%로 1.6%포인트 증가했다.
지난해 전국의 보증 사고율이 평균 4.5%로 전년보다 0.3%포인트 오른 데 그친 것과 비교하면 경남·부산 지역이 유독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인 셈이다. 금액으로 따지면 경남이 전년 대비 53% 증가한 1181억원이고 부산도 681억원으로 전년보다 46.6% 증가했다.
기보 관계자는 "부실 예상 기업과 업종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부실 징후가 보이면 사전 점검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창업보증 사고율은 5.7%로 전년보다 0.5%포인트 증가했는데 이는 3.3% 수준인 비창업보증 사고율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또 매출액이 없는 기업에 대한 보증잔액은 2012년 8154억원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난해 1조5962억원을 기록했고, 사고율도 6.5%로 평균을 크게 상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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