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 분석 / 하이트진로 ◆
지난해 4분기 소주가격을 올린 덕분에 '어닝 서프라이즈'를 낸 하이트진로가 올해도 가격 인상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소주 매출이 약 400억원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맥주가격까지 잇달아 오르면 외형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하이트진로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21.7% 급증한 314억원을 기록해 시장 기대치를 훌쩍 뛰어넘었다. 매출액도 495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6% 늘었고, 순이익은 144억원에 달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이 같은 어닝 서프라이즈를 이끈 핵심 동력은 다름 아닌 '소주가격 인상'이었다. 지난해 11월 30일 참이슬 출고가를 한 병당 961.7원에서 1015.7원으로 54원 올린 결과다. 가격이 비싸지기 전에 미리 사두려는 가수요가 발생한 데다 12월 한 달 판매단가 인상까지 반영되면서 실적이 뚜렷이 호전됐다는 게 증권업계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올해도 인상효과가 이어지면서 연매출이 약 400억원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백운목 KDB대우증권 기업분석팀장은 "하이트진로 소주 매출이 연간 8000억원인데 가격을 5.62% 올리면 매출액은 한 해 400억원 정도 늘어날 전망"이라면서 "판매단가(P)가 높아지지만 소주 소비량(Q)은 크게 감소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당장 올 1분기부터 매출 증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다.
김승 SK증권 연구원도 "수요 둔화 없이 당장 1분기부터 100억원가량 매출 증가효과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외형이 커지더라도 수익성은 비용이 얼마나 지출되는지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다. 가격 인상 후 시장점유율을 지키기 위한 업체 간 마케팅 경쟁이 가열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증권사들은 올해 하이트진로 영업이익이 1588억원으로 지난해 1340억원보다 약 248억원 늘어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김승 연구원은 "하이트진로는 연간 1800억~2000억원을 광고비로 쓴다"면서 "마케팅 비용을 10% 늘린다고 가정했을 때 180억~200억원가량이 추가로 지출되면서 연간 영업이익이 200억~220억원 정도 늘어날 것으로 추산되지만 구체적인 광고비 편성 규모는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탄탄한 실적에 힘입어 최근 하이트진로 주가도 고공비행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5일 기준 3만850원을 기록해 연초 이후 무려 31.84% 오른 상태다. 한국 증시가 폭락했던 지난 12일에도 나 홀로 급등하며 52주 신고가(3만1850원)까지 갈아치웠다.
이 같은 비약적인 주가 상승세를 이끄는 또 다른 요인은 '맥주가격 인상'에 대한 기대감이다. 2014년 기준 맥주 매출은 연간 7500억원으로 소주 매출 8000억원과 맞먹는 만큼 맥주가격이 5~6% 인상된다면 소주와 비슷한 매출 증대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소주가격이 먼저 인상되면서 상대적으로 여론의 부담을 던 데다 가격이 동결됐던 지난 3년간 원가 상승과 물류비용 증가 등이 있었던 만큼 가격을 올릴 명분도 확보했다는 게 시장의 판단이다. 증권업계는 4월 총선이 지나고 계절적 성수기인 여름 직전 5~6월께 인상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시점까지 거론하고 있다. 그러나 회사 측은 결정된 바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원자재와 판관비 부담이 가중됐고 할당관세마저 폐지돼 가격 인상 요인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아직까지 구체적인 인상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백운목 팀장은 "맥주가격 인상을 올해 실적 추정치에 반영했을 만큼 가능성을 높게 점치는 편이지만 주가가 주가수익비율(PER) 기준 30배가 넘어 밸류에이션 부담은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여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자몽에 이슬' 등 과일소주 열풍이 하반기부터 시들하다는 점도 부담이다.
[김윤진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난해 4분기 소주가격을 올린 덕분에 '어닝 서프라이즈'를 낸 하이트진로가 올해도 가격 인상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소주 매출이 약 400억원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맥주가격까지 잇달아 오르면 외형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하이트진로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21.7% 급증한 314억원을 기록해 시장 기대치를 훌쩍 뛰어넘었다. 매출액도 495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6% 늘었고, 순이익은 144억원에 달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이 같은 어닝 서프라이즈를 이끈 핵심 동력은 다름 아닌 '소주가격 인상'이었다. 지난해 11월 30일 참이슬 출고가를 한 병당 961.7원에서 1015.7원으로 54원 올린 결과다. 가격이 비싸지기 전에 미리 사두려는 가수요가 발생한 데다 12월 한 달 판매단가 인상까지 반영되면서 실적이 뚜렷이 호전됐다는 게 증권업계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올해도 인상효과가 이어지면서 연매출이 약 400억원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백운목 KDB대우증권 기업분석팀장은 "하이트진로 소주 매출이 연간 8000억원인데 가격을 5.62% 올리면 매출액은 한 해 400억원 정도 늘어날 전망"이라면서 "판매단가(P)가 높아지지만 소주 소비량(Q)은 크게 감소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당장 올 1분기부터 매출 증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다.
김승 SK증권 연구원도 "수요 둔화 없이 당장 1분기부터 100억원가량 매출 증가효과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외형이 커지더라도 수익성은 비용이 얼마나 지출되는지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다. 가격 인상 후 시장점유율을 지키기 위한 업체 간 마케팅 경쟁이 가열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증권사들은 올해 하이트진로 영업이익이 1588억원으로 지난해 1340억원보다 약 248억원 늘어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김승 연구원은 "하이트진로는 연간 1800억~2000억원을 광고비로 쓴다"면서 "마케팅 비용을 10% 늘린다고 가정했을 때 180억~200억원가량이 추가로 지출되면서 연간 영업이익이 200억~220억원 정도 늘어날 것으로 추산되지만 구체적인 광고비 편성 규모는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탄탄한 실적에 힘입어 최근 하이트진로 주가도 고공비행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5일 기준 3만850원을 기록해 연초 이후 무려 31.84% 오른 상태다. 한국 증시가 폭락했던 지난 12일에도 나 홀로 급등하며 52주 신고가(3만1850원)까지 갈아치웠다.
이 같은 비약적인 주가 상승세를 이끄는 또 다른 요인은 '맥주가격 인상'에 대한 기대감이다. 2014년 기준 맥주 매출은 연간 7500억원으로 소주 매출 8000억원과 맞먹는 만큼 맥주가격이 5~6% 인상된다면 소주와 비슷한 매출 증대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소주가격이 먼저 인상되면서 상대적으로 여론의 부담을 던 데다 가격이 동결됐던 지난 3년간 원가 상승과 물류비용 증가 등이 있었던 만큼 가격을 올릴 명분도 확보했다는 게 시장의 판단이다. 증권업계는 4월 총선이 지나고 계절적 성수기인 여름 직전 5~6월께 인상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시점까지 거론하고 있다. 그러나 회사 측은 결정된 바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원자재와 판관비 부담이 가중됐고 할당관세마저 폐지돼 가격 인상 요인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아직까지 구체적인 인상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백운목 팀장은 "맥주가격 인상을 올해 실적 추정치에 반영했을 만큼 가능성을 높게 점치는 편이지만 주가가 주가수익비율(PER) 기준 30배가 넘어 밸류에이션 부담은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여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자몽에 이슬' 등 과일소주 열풍이 하반기부터 시들하다는 점도 부담이다.
[김윤진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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