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요일 저녁, 대학생 최유진(23)씨는 친구들과 함께 홍대 인근에 위치한 럭키박스 매장에 들렀다. 매장 안에는 리본이 묶인 손바닥 크기의 상자들만 빼곡히 들어차 있었다. 모두 똑같은 가격(1만원)에 똑같이 생긴 상자였지만 최 양과 친구들은 상자를 놓고 다시 집기를 반복했다.
럭키박스 상자 안에는 1만원 대부터 최대 5만원 대 가격의 귀걸이가 들어있지만, 상자 안에 무엇이 들었는지는 풀어볼 수 없는 것이 럭키박스의 판매 규칙이다. 최유진 양은 “어떤 제품이 있을까 기대하게 되는 것이 재미있다”며, “가격 부담도 없으니 내가 갖거나 가볍게 선물하기에도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유통가를 중심으로 블라인드 마케팅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상품을 공개하지 않고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해 상품 구입으로 이끄는 마케팅 기법인 것.
최근 등장한 럭키박스는 이를 적극 활용한 액세서리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다. 럭키박스는 작은 상자 안에 다양한 디자인과 1만원~5만원대 귀걸이를 랜덤으로 넣어놓고 모든 상자를 1만원에 판매한다. 구매력을 높이기 위해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1000여개의 디자인을 적용하고 도금 및 은침 사용 제품만 채택한다.
럭키박스 관계자는 “소비자들은 어떤 디자인의, 어떤 가격대의 귀걸이를 갖게 될지 기대를 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이라며, “단순한 제품 구입의 차원을 넘어선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라인드 마케팅’의 핵심은 ‘박스’다. 속이 보이지 않는 박스 안에 일정 금액 이상에 준하는 물품을 채워 넣고 그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한다.
이를 가장 먼저 채용해 인기를 끈 것은 화장품 브랜드였다. 겟잇뷰티박스, 글로시박스, 미미박스 등의 브랜드가 다양한 품목별 화장품을 소용량으로 넣어놓고 이를 정기적으로 발송하는 시스템으로 스타덤에 올랐다. ‘서브 스크립션 커머스’로 명명된 이 같은 판매방식은 포장 음식, 꽃까지 다양한 분야로 뻗어 나간 상황이다.
박스를 통한 블라인드 마케팅의 효과는 화장품 외에도 다양한 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지난 달 한국씨티은행은 2년 연속으로 반디앤루니스와 함께 진행한 ‘씨티럭키박스데이’ 이벤트를 진행했다. 해당 이벤트는 3만원에 구입한 박스에 5만원 상당까지 물품을 담아 가져갈 수 있도록 한 이벤트였다.
의류 브랜드 리바이스는 전국 백화점 등을 통해 지난 3일까지 아우터, 데님 등을 포함해 총 30만원 상당의 제품으로 구성된 럭키박스를 7만 7000원에 판매하는 리바이스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를 벌여 화제를 불러 모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에 대해 “박스를 활용한 블라인드 마케팅은 소비자의 구매 원동력인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으로 이미 시장에서 입증된 기법“이라며, “물론 이 같은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탄탄한 제품력이 필수”라고 전했다.
[매경닷컴 산업팀]
럭키박스 상자 안에는 1만원 대부터 최대 5만원 대 가격의 귀걸이가 들어있지만, 상자 안에 무엇이 들었는지는 풀어볼 수 없는 것이 럭키박스의 판매 규칙이다. 최유진 양은 “어떤 제품이 있을까 기대하게 되는 것이 재미있다”며, “가격 부담도 없으니 내가 갖거나 가볍게 선물하기에도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유통가를 중심으로 블라인드 마케팅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상품을 공개하지 않고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해 상품 구입으로 이끄는 마케팅 기법인 것.
최근 등장한 럭키박스는 이를 적극 활용한 액세서리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다. 럭키박스는 작은 상자 안에 다양한 디자인과 1만원~5만원대 귀걸이를 랜덤으로 넣어놓고 모든 상자를 1만원에 판매한다. 구매력을 높이기 위해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1000여개의 디자인을 적용하고 도금 및 은침 사용 제품만 채택한다.
럭키박스 관계자는 “소비자들은 어떤 디자인의, 어떤 가격대의 귀걸이를 갖게 될지 기대를 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이라며, “단순한 제품 구입의 차원을 넘어선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라인드 마케팅’의 핵심은 ‘박스’다. 속이 보이지 않는 박스 안에 일정 금액 이상에 준하는 물품을 채워 넣고 그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한다.
이를 가장 먼저 채용해 인기를 끈 것은 화장품 브랜드였다. 겟잇뷰티박스, 글로시박스, 미미박스 등의 브랜드가 다양한 품목별 화장품을 소용량으로 넣어놓고 이를 정기적으로 발송하는 시스템으로 스타덤에 올랐다. ‘서브 스크립션 커머스’로 명명된 이 같은 판매방식은 포장 음식, 꽃까지 다양한 분야로 뻗어 나간 상황이다.
박스를 통한 블라인드 마케팅의 효과는 화장품 외에도 다양한 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지난 달 한국씨티은행은 2년 연속으로 반디앤루니스와 함께 진행한 ‘씨티럭키박스데이’ 이벤트를 진행했다. 해당 이벤트는 3만원에 구입한 박스에 5만원 상당까지 물품을 담아 가져갈 수 있도록 한 이벤트였다.
의류 브랜드 리바이스는 전국 백화점 등을 통해 지난 3일까지 아우터, 데님 등을 포함해 총 30만원 상당의 제품으로 구성된 럭키박스를 7만 7000원에 판매하는 리바이스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를 벌여 화제를 불러 모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에 대해 “박스를 활용한 블라인드 마케팅은 소비자의 구매 원동력인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으로 이미 시장에서 입증된 기법“이라며, “물론 이 같은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탄탄한 제품력이 필수”라고 전했다.
[매경닷컴 산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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