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불경기로 시장상황 악화…이럴 때도 기업은 도전하고 성장해야"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2025년 위기를 정면 돌파할 핵심 무기로 '1등 고객을 만족시키는 본업 경쟁력'을 내세웠습니다.
정 회장은 오늘(2일) 발표한 2025년 신년사에서 "신세계그룹의 본업은 오늘의 신세계그룹을 있게 한 성장 엔진"이라며 엔진의 핵심 연료는 '1등 고객'이라고 강조했습니다.
1등 고객은 새로움을 갈망하고 과거와는 다른 경험을 통해 큰 만족을 느낀다고 정의하며, "1등 고객을 제대로 아는 것이 우리의 본업이며, 1등 고객이 우리는 아는 것이 경쟁력"이라고 밝혔습니다.
정 회장은 또 "지금이 신세계가 또 다시 혁신하고 변화할 적기"라며 2025년의 시기적인 중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엄중한 자세로 말씀을 드린다고 운을 뗀 정 회장은 "고물가와 불경기 등으로 시장상황이 나쁘다"면서 "이럴 때도 기업은 도전하고 성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의 본업에 대해 집요하게 고민하고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경쟁자를 압도할 수 있는 본업 경쟁력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며, "1등 고객의 갈증에 먼저 반응하고 집요하게 실행하는 신세계 본연의 DNA를 실행해야 한다"고 화두를 던졌습니다.
혁신적인 본업 경쟁력을 발현하기 위해 일하는 방식을 되짚어 보는 것도 당부했습니다.
정 회장은 책임회피·온정주의 같은 조직의 발전을 저해하는 병폐를 거론하며 "1등 고객이라는 본질이 아니라 나 자신을 1등으로 여기며 교만해지지 않았는지 성찰해보자"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고객을 두려워하되 변화는 겁내지 말자며, "지금 우리는 몸을 사릴 이유가 없다, 조직과 사업에서 1등 고객이 어디로 향하는지 치열하게 읽고 실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정 회장은 "신세계라는 브랜드가 고객의 자부심이 되도록 하자"며 "우리가 가꿔온 '신세계스러움'에 부끄럽지 않은 한 해를 보내자"며 신년사를 마쳤습니다.
[ 정설민 기자 jasmine83@mbn.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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