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소상공인②] 개성을 잡아라! '이색 애완동물'
입력 2010-07-20 12:10  | 수정 2010-07-20 12:10
【 앵커멘트 】
애완동물 하면 대부분 개나 고양이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새로운 것을 찾는 사람들을 위해 이색 애완동물 매장을 창업해 성공한 소상공인이 있다고 합니다.
박은정 리포터입니다.


【 기자 】
인천에 위치한 애완동물 판매 매장.


이곳은 개나 고양이 등 일반적인 애완동물이 아닌 이색 애완동물을 판매하고 있는 곳입니다.

도마뱀 같은 파충류부터 양서류, 포유류 등 평소에는 볼 수 없는 동물들로 가득한데요.

임한근 씨는 평소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에 관심을 두다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살려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평범한 애완동물이 아닌 특이하고 새로운 애완동물을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이색 애완동물 관련 창업이 예비 창업자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애완동물은 더 이상 키우기만 하는 목적이 아닌 반려동물로 불리며 그 중요성이 커지면서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애완동물의 종류가 많다 보니 관리하는 것이 가장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인데요.

동물마다 생활하기에 맞는 온도, 습도와 먹이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모든 부분에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합니다.

▶ 인터뷰 : 임한근 / 이색 애완동물 판매 업체 운영
- "외국과 우리나라가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아무래도 우리에 맞춰서 키우는 노하우는 배운다기보다 키워보면서 알게 되는 거예요"

창업 시 애완동물을 직접 관리하고, 구매하는 사람에게도 기본 지식을 알려주어야 하기 때문에 애완동물에 대한 지식을 계속해서 쌓아야 합니다.

이색 애완동물을 찾는 사람들은 어린 아이부터 성인까지 다양한데요.

애완동물을 구입했던 사람은 키우면서 다른 애완동물을 함께 키우려고하는 경우가 많아 재 구매율이 높습니다.

▶ 인터뷰 : 서예진 / 손님
- "신기한 것들이 많아서 볼 것도 많고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아서 색다른 동물을 키우면서 아이들에게 선물해 주고 싶어서 왔어요"

이색 애완동물은 고가인 경우가 많고 여러 가지 종류를 혼자서 관리해야 한다는 점이 어려운데요.

사전 조사 없이 한꺼번에 많은 애완동물을 확보하려 하는 경우에는 실패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창업 초반 시에는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류의 애완동물을 갖추고 노하우를 쌓으며 서서히 확장을 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 인터뷰 : 임한근 / 이색 애완동물 판매 업체 운영
- "처음에 무리하게 시작을 하지 말고요. 차츰 하나씩 생물을 안 죽이는 것이 성공하는 길이기 때문에 키워보면서 욕심부리지 않고 천천히 확장을 시키는 것이 맞는 것 같아요"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과 꾸준한 노력이 가능하다면 이색 애완동물 관련 창업은 예비 창업자에게 새로운 성공 아이템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MBN 박은정입니다."


[MBN리치 전문가방송 - 순도100% 황금종목 발굴]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